상단영역

본문영역

겨울철 난방비, 확실하게 줄여드립니다

겨울철 난방비, 확실하게 줄여드립니다

  • 기자명 지혜현 기자
  • 입력 2009.12.22 21: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치된 난방계량기의 형태 파악해 조절해야 효과만점

지식경제부는 본격적인 겨울추위가 시작되면서 난방비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지역난방이 공급되는 세대의 난방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난방비 절감 요령을 안내하고 있다. 

지역난방 사용세대가 난방비를 절감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각 세대에 설치되어 있는 난방계량기의 형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적절히 조절해야 효과가 있다.

지경부에 따르면 지역난방이 공급되는 세대의 난방계량기에는 '열량계' 또는 '유량계'가 설치되어 있어, 난방비 절감을 위해 열량계가 설치된 세대는 각 가정의 온도조절기를 이용하여 난방온도를 적당히 낮추거나 또는 주차단(메인)밸브를 줄이면 된다.

반면 유량계가 설치된 세대의 경우, 난방비 절감을 위해서는 보다 세심한 관심과 주의가 요구된다.

난방비 절감을 위해 세대내의 일부 방이나 거실로 분배되는 밸브를 줄이거나 잠글 경우 난방중인 방으로 유량이 쏠려 결과적으로 전체 난방유량의 변화가 없어 난방비 절감 효과가 거의 없다. 따라서 유량계 설치세대는 난방비 절감을 위해 각 방이나 거실로 분배되는 밸브를 줄이거나 잠그는 동시에 반드시 주차단(메인)밸브도 함께 조절해 세대로 들어오는 난방유량을 줄여 줘야 한다.

구체적인 난방비 절감 요령은 지식경제부(www.mke.go.kr), 지역난방공사(www.kdhc.co.kr), 에너지관리공단(www.kemco.or.kr) 홈페이지를 통해 알 수 있다.

한편, 우리나라 지역난방 세대별 평균 난방비는 전용면적 85㎡의 경우 ‘08년 기준 연간 732,000원(겨울철 월간 평균 126,000원)이며, 겨울철 적정 난방온도는 20℃로 난방온도 1℃를 낮추면 난방비를 약 7%정도 절약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