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 라오스 수력발전사업 EDCF로 지원

정부, 라오스 수력발전사업 EDCF로 지원

  • 기자명 박진형 기자
  • 입력 2011.12.08 21:0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건설·서부발전, 설계부터 운영까지 모두 담당

라오스에 우리 기업이 참여하는 대형 PPP(Public Private Partnership)사업에 대해 정부가 최초로 EDCF를 활용, 지원한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7일 라오스 수도 비엔티엔에서 라오스 재무부와 세피안 세남노이(Xe-Pian Xe-Namnoy) 수력발전사업에 대한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 지원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세피안 세남노이 수력발전사업은 라오스 남부 메콩강 지류에 410㎿급 수력발전소 건설을 목표로 하는 대형 프로젝트이다. 총사업비가 약 10억 달러에 달하는 대형 프로젝트로 우리나라의 충주댐과 크기가 비슷하고 연간 40만 이상 가구에 대한 전력공급이 가능한 규모이다. 라오스 정부가 산하 투자공사를 통해 민관합동 BOT(Build-Operate-Transfer) 방식으로 추진 중이다.

이번 사업을 위한 프로젝트 회사(SPC)에 우리나라 SK건설과 한국서부발전이 태국전력공사의 자회사인 Ratchaburi社와 컨소시움을 이뤄 참여하고 있다.

발전소의 설계, 조달 및 시공은 SK건설이, 건설 후 27년간 운영과 관리는 서부발전이 담당해 사업발굴에서 운영까지 우리 기업이 모두 담당한다. Ratchaburi社는 지분 참여를 통해 자국에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전력을 확보했다.

우리 정부는 이번 프로젝트의 성사를 위해 개도국 대상 양허성 차관인 EDCF로 SPC에 대한 라오스 정부의 출자금 7000만 달러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라오스 경제발전을 위한 인프라건설을 지원 △현지 주민의 생활환경을 개선 △생산전력 중 일부는 태국전력공사를 통해 태국에 판매해 라오스 정부의 재정확충에 기여 △우리기업의 현지 진출도 지원하는 등 1석4조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EDCF와 연계한 민·관협력의 모범사례가 될 전망이다.

특히 EDCF 지원 MOU로 인해 라오스 정부의 출자가 확인되면서 이번 사업에 대한 불확실성이 완전히 없어져 사업추진이 한층 속도를 낼 전망이다. 아울러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통한 자금조달도 한결 수월해지게 됐다.

기재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계기로 민·관협력을 통한 우리 기업의 해외 대규모 인프라 사업 진출이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사례와 같이 우리 정부가 EDCF를 통해 측면 지원하는 PPP 사업 방식은 더욱 확대될 것이므로 해외진출을 모색하는 우리기업들은 좀 더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 정부는 라오스에 대해 메콩강변 종합관리사업(522억원) 등 모두 8개 사업에 1598억원(10월 현재)의 EDCF 자금을 지원중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