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반떼, 중고차 시장 인기 높은 이유

아반떼, 중고차 시장 인기 높은 이유

  • 기자명 인사이드뉴스팀
  • 입력 2012.01.13 18:4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구형은 구형대로, 신형은 신형대로 중고차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 좋아

지난해부터 국내 완성차 업계 내수 판매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아반떼가 2012 새해부터 중고차 거래량 역시 강세를 보이고 있다.

중고차 전문 사이트 카피알(www.carpr.co.kr)은 현대 아반떼HD와 아반떼MD가 중고차 검색 및 매매상담건을 분석한 결과, 각각 2위와 8위를 차지하며 아반떼 두 차량 모두 높은 인기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아반떼는 쏘나타, 그랜저와 함께 현대차의 승용차 판매 점유율 80%이상을 보유할 만큼 국민차로 인기가 많은 차량으로 중고차 시장에서 역시 일반 타사 모델에 비해 2~3배 이상 많은 매물량을 보이며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다.

무엇보다 아반떼의 중고차 거래가 활발한 가장 큰 이유는 다른 모델에 비해 높은 가격 경쟁력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반응이다.

2007~2010년식 아반떼HD의 경우 700~1300만 원선. 평균 1100만 원선 내외로 거래되고 있다. 후속모델인 아반떼MD 출시이후 중고차 감가폭이 커졌고, 해가 바뀌면서 연식 변경의 부담까지 더해진 셈이다. 하지만 아반떼HD의 낮아진 가격대는 소비자들이 중고차 구매 시 가장 선호하는 가격대로 중고차 거래량 증가에 한 몫하고 있다.

800~1200만 원 선에 거래되는 모닝이나 스파크 같은 경차와 비슷하거나 더 저렴한 가격대로 다양한 매물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1100~1400만 원 선에 해당하는 소형차 엑센트나 프라이드, 아베오등과 비교해도 마찬가지다. 같은 값이면 비교적 큰 차를 선호하는 국내 소비자들에겐 아반떼HD의 가격대는 큰 부담 없이 준중형차를 선택할 수 있는 조건이다.

지난 한해 가장 많은 내수 판매량을 기록한 아반떼MD 중고차 역시 부쩍 오른 신차들의 출고 가격과 높은 선호도, 세련된 디자인 덕에 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2010~2011년식 아반떼MD의 중고차 가격은 1300~1900만 원 선이다.

특히, 아반떼MD는 최근 출시된 신차들 중에서 가격 경쟁력이 높은 편이다. 비슷한 가격대의 동종 모델인 포르테나 크루즈보다 여전히 브랜드 인지도나 선호도가 높은 편이며, 새롭게 출시된 벨로스터나 i30는 아반떼MD 보다 신차가격이 최저등급 기준으로 300~400만원 높아 오히려 아반떼MD 판매율 상승에 한몫 한다는 평가다.

또한, 1400만 원대의 경차 레이나 1600만 원대의 신형 엑센트, 프라이드 등 경소형차 신형 모델의 가격이 크게 상승한 것 역시 중고차 아반떼MD의 인기에 영향을 주고 있다.

카피알 마케팅 담당자는 “아반떼의 경우 HD는 물론이거니와 신형MD까지 중고차 시장에 유입률이 높고 거래량도 활발해 판매자나 구매자 모두 만족도가 높다”며 “현재는 아반떼HD 거래량이 월등하지만 신형 모델의 거래량 증가폭이 커서 빠른 시간 내에 아반떼MD로 베스트셀링카 세대교체가 이루어질 것 같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