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에너지, 이제 ‘안전·안보·보안’ 함께 생각할 때

에너지, 이제 ‘안전·안보·보안’ 함께 생각할 때

  • 기자명 정욱형 발행인
  • 입력 2012.04.03 16:2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는 국가의 안보와 직결된 중차대한 문제로 인식돼야 합니다. 지난달 말에는 핵안보정상회의가 서울에서 열려 전세계인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세계 정상들과 국제기구 대표들이 대거 참석한 이번 회의는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정상회의였다는 점에서 에너지인의 한 사람으로 관심이 뿌듯함을 느낍니다.

연계행사인 ‘원자력인더스트리서밋’ 역시 전 세계 원자력산업계의 수장들이 참석하는 국내 원자력산업계 행사 중 역사상 가장 큰 행사로 열렸습니다. 특히 핵안보와 원자력안전에 대한 세계 권위자들이 모여 구체적인 의견을 교환하고 합의문을 도출했다는 점에서 핵안보와 원자력안전이 한층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난해의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인해 실추된 원자력에 대한 신뢰회복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중대한 국제 행사를 앞두고 고리 원자력 1호기 정전 누락을 비롯해 보령화전 화재, 신고리 원전 정지, 보령복합 5호기 구조물 붕괴사고 등 발전소에서 사고가 잇달아 발생해 우리를 불안에 빠트렸습니다. 이들 사고는 평소 자주 발행하지 않는 사고들이지만 국제 행사를 전후로 연이어 발생한 것을 놓고 여기저기서 말이 많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전력, 석유비축, LNG저장, 원전, 광산, 민간가스시설 등 수많은 에너지 시설이 운전되고 있습니다. 이들 상당수는 노후설비를 포함하고 있고, 또 계속 운전되고 있는 시설도 많습니다. 정부는 ‘안전점검 민관합동위원회’를 갑작스럽게 출범시킨다고 합니다. 보다 객관적인 상태에서 에너지안전을 점검하겠다는 것인데 옥상옥이 되지 않고 실효성있는 활동을 벌이면 좋겠습니다.

이번 기회에 우리나라 에너지설비에 대한 안전은 물론이고 보안과 안보를 함께 생각하는 계기가 되면 좋겠습니다. 원자력 뿐만 아니라 전력 가스 등 모든 에너지정보에 대한 보안문제도 본격적으로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보안문제는 이제까지 금융권에 집중된 것이 사실이나 에너지회사들이 보유한 개인정보 등에 대한 보안문제도 강화돼야 할 부문입니다. 또한 원자력은 물론 모든 에너지가 국가안보와 직결돼 있다는 점을 생각해 안보체계를 만드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상기 기사는 에너지코리아뉴스의 자매지 월간 CEO ENERGY 2012년 4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