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주유소 200곳 중 1곳 유사석유 팔다 적발

주유소 200곳 중 1곳 유사석유 팔다 적발

  • 기자명 이권진 기자
  • 입력 2009.09.09 11: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판 등유 8% 불합격…불량 석유류 유통 심각한 수준
상표별 불량률은 현대오일뱅크와 S-Oil 이 높아

▲ 한국석유관리원 검사원이 주유소에서 시료채취를 하고 있다.
고유가 시대를 맞아 국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지만 시중 주유소에서 판매중인 석유류 제품의 불량 문제는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소속 이학재 의원(한나라당, 인천 서구강화갑)이 한국석유관리원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올 1∼7월 42,519 곳의 주유소를 단속한 결과 0.62%인 252곳에서 비정상 석유 제품을 판매하다 적발된 것으로 나타났다.

유종별 불량률은 등유가 8.18%로 가장 높았으며 경유(0.72%), 휘발유(0.51%) 순으로 나타났는데, 한국석유관리원 관계자는 '서민의 난방유로 주로 사용되는 등유는 겨울에 수요가 편중되는 특성상 장기보관시 물이 유입되는 등 관리상 부주의로 인한 품질부적합 건이 많은 반면, 휘발유 제품은 각 정유사와 주유소간의 유통과정에서 고의로 유사석유 제품을 첨가하는 경우가 다수' 라고 설명했다.

정유사 상표별 주유소의 불량률은 현대오일뱅크와 S-Oil이 각각 0.73%로 가장 높았으며 SK에너지(0.59%), GS칼텍스(0.43%) 순을 보이고 있는데, 특히 현대오일뱅크는 2004년 이후 누적 불량률에서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품질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대해 이학재 의원은 "기름값이 치솟으면서 서민들을 겨냥한 불량석유류 판매가 늘고 있다"며 "이는 명백한 범죄행위이므로 각 정유사는 주유소 품질보증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불량 석유류의 유통을 막는데 힘써야 할 것" 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