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석유관리원, 국내 유일 촉매제 검사기관 되다

석유관리원, 국내 유일 촉매제 검사기관 되다

  • 기자명 곽대경 기자
  • 입력 2010.01.15 10:0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유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및 녹색성장 일조 기대

한국석유관리원(이사장 이천호)이 국내에서 최초로 촉매제 검사기관으로 지정됐다.

석유관리원은 지난 14일 대기환경보전법 제75조의2 제4항에 따라 국립환경과학원으로부터 ‘촉매제 검사기관’으로 지정받았다고 밝혔다.

자동차연료와 첨가제에 대한 검사기관으로 지정받아 업무를 수행해 온 석유관리원은 이번에 촉매체 추가로 자동차연료․첨가제․촉매제 모두를 검사하게 됨에 따라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분야 전문기관으로서의 위상을 다지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촉매제란 우레아(Urea)로 불리는 요소 수용액으로 트럭 및 버스 등의 상용차에서 배출되는 환경 유해물질인 질소산화물을 질소와 물로 제거시켜주는 제품이다.

환경부는 지난 2008년 12월 31일 대기환경보전법이 개정됨에 따라 버스, 트럭 등 대형경유차에서 대기환경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이 배출되는 것을 저감시킬 수 있는 촉매제 공급을 위해 제조․유통을 비롯해 검사기관 지정 및 취소 등 관리방안을 모색해 왔다.

석유관리원은 이번에 촉매제 검사기관으로 지정됨에 따라, 촉매제를 제조․등록하려는 사업자에 대해 사전시험․검사를 하게 되며, 제조기준에 합격한 업체를 등록해주게 된다.

또한 양질의 촉매제가 소비자들에게 판매될 수 있도록 유통되는 제품에 대해 사후검사를 실시해 대기환경오염 요인을 줄임으로써 우리나라의 녹색성장에 일조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석유관리원 이천호 이사장은 “이번 촉매제 검사기관 지정을 계기로 그동안 쌓아온 지식과 기술을 활용해, 21세기 석유산업발전과 대기환경개선을 통해 대한민국 녹색성장을 리드하는 세계일류 석유 및 대체연료 전문기관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