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EC, 셰일가스 탐사 및 개발 보고서 발표

EC, 셰일가스 탐사 및 개발 보고서 발표

  • 기자명 글로벌뉴스팀
  • 입력 2012.10.05 09:5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C가 유럽지역 셰일가스 탐사 및 개발에 대한 보고서를 지난 9월 7일 발표했다. EC는 EU 회원국의 셰일가스 개발에 대해 원칙적으로 중립적인 입장이나, 셰일가스 개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적절한 규제체제 개발에 도움을 주기 위해 셰일가스 탐사 및 개발에 대한 3개의 보고서 작성을 지시한 바 있다.

EC의 공동연구센터(Joint Research Centre)에서 작성한 첫 번째 보고서는 유럽 셰일가스 개발이 에너지시장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력에 대해 조사했다.

이 보고서는 대규모 셰일가스 개발을 통해 유럽의 가스가격을 낮출 수는 있지만, 유럽의 가스수입 의존도는 현재처럼 약 60%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정망했다.

또한, 셰일가스 개발과 관련해 매장량, 기술, 공공 수용성, 토지 이용, 시장 등에 상당한 변수와 불확실성이 있다고 밝혔다,

에너지·환경 컨설팅 회사인 AEA Technology가 작성한 두 번째 보고서는 셰일가스 개발에 이용되는 수압파쇄공법에 따른 위험성을 다뤘다.

보고서는 비전통 개발에 이용되는 수압파쇄공법이 전통적인 방식의 개발보다 더 큰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결론 내리면서, ▲많은 양의 물이 필요한 점 ▲토지 이용으로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는 점 ▲소음 공해 ▲화학물질 및 가스의 유출 가능성 ▲지표수 및 지하수 오염 가능성을 거론했다.

두 번째 보고서와 마찬가지로 AEA Technology가 작성한 세 번째 보고서는 셰일가스 개발이 온실가스 배출량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보고서는 EU 역내에서 생산한 셰일가스를 이용해 발전할 경우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러시아 등으로부터의 PNG를 이용한 발전과 비교할 경우, 2~8% 낮고, LNG를 이용한 발전과 비교할 경우 7~10% 낮을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나 셰일가스 개발이 온실가스 배출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명백한 결론을 내릴수는 없으며, 셰일가스 이용에 따른 CO₂ 배출이 적절히 통제·관리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문 및 출처: Platts, Business Green>

* 상기 기사는 에너지코리아뉴스의 자매지 월간 <CEO ENERGY> 2012년 10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