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러시아, 몰도바에 가스가격 협상 조건 제시

러시아, 몰도바에 가스가격 협상 조건 제시

  • 기자명 글로벌뉴스팀
  • 입력 2012.10.05 09: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메드베데프 총리는 지난 9월 11일 몰도바 Vlad Filat 총리와 모스크바에서 만나 가스부문 협력에 대해 협의했다.

메드베데프 총리는 EU의 Third Energy Package에 관해 총리와 심도 있는 논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몰도바가 EU의 Third Energy Package를 이행하지 않는다면 몰도바에 대해 가스가격 인하와 국채 41억 달러를 경감해 줄 수 있다고 언급했다.

양국 간 총리회담 이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러시아 에너지부 장관은 2012년 하반기 對몰도바 가스가격은 다른 유럽 국가들과 같은 방식으로 산정될 것이며 1000㎥ 당 392달러가 될 것이라 밝혔다.

몰도바 측은 현재 30%의 가스가격 할인을 요구하고 있고 할인 조건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다.

몰도바는 2015년 1월 1일부터 Third Energy Package를 시행할 예정이다.
러시아는 이미 몰도바의 Third Energy Package 채택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표한 바 있다.

몰도바가 Third Energy Package를 이행하게 되면 그 규정에 따라 Gazprom이 현재 대주주로 돼 있는 몰도바 수직통합형 독점가ㅅ기업인 Moldonagaz가 분할돼야 한다.

한편, Gazprom은 EU의 Third Energy Package가 자사에 경제적 불이익을 줄 뿐 아니라 유럽가스공급 안정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우려를 표한 바 있다.

<원본 및 출처: Vedomosti, RBC, Reuters>

* 상기 기사는 에너지코리아뉴스의 자매지 월간 <CEO ENERGY> 2012년 10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