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삼성전자 반도체 핵심기술 6년간 하이닉스에 유출

삼성전자 반도체 핵심기술 6년간 하이닉스에 유출

  • 기자명 뉴스토마토
  • 입력 2010.02.03 13: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토마토 손정협기자] 삼성전자의 반도체 관련 핵심기술이 지난 6년간 경쟁사인 하이닉스에 유출됐던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서울 동부지검은 3일 삼성전자의 기술을 빼내 하이닉스에 넘긴 혐의로 세계적인 반도체 장비회사 한국법인인 A사의 부사장 곽모씨와 하이닉스 전무 한모씨 등 세명을 구속 기소했습니다.
 
또 비밀 유출에 관여한 삼성전자 과장 남모씨등 열다섯명을 불구속기소하고, 삼성전자 재직당시 기술을 유출하고 A사로 옮긴 나모씨는 지명수배했습니다.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2005년 3월부터 최근까지 D램과 낸드 플래시 제작공정 등을 담은 삼성전자의 영업비밀 95건을 빼돌려 그중 열세건을 하이닉스에 넘긴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들은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에 드나들면서 비밀문서를 빼내거나 삼성직원을 통해 정보를 제공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출된 기술 95건 중에는 예전 산업자원부 장관이 고시한 국가핵심기술도 40건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삼성전자가 입은 직접적 피해는 수천억원으로 추산되지만, 간접적 피해를 포함하면 수조원 규모에 달한다는 것이 검찰 측 시각입니다.
 
이에 대해 하이닉스 측은 이번 사건에 유감을 표하면서도, 삼성전자의 기술을 실제로 사용하지는 않았다는 입장입니다. 
 
하이닉스는 "영장심사시 구속사유로 적시된 기술은 구리 공정 관련 정보"라며 "기술 입수 시점이 구리공정을 자체 개발한 이후고 기술 자체도 개발 및 양산과정에서 활용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AMK가 수집한 정보 중에는 하이닉스 관련 정보도 있는 것으로 확인된 만큼, 입수 경위에 대한 조사를 검찰에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뉴스토마토 손정협 기자 sjh90@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