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화학물 안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한다

화학물 안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한다

  • 기자명 강보희 기자
  • 입력 2013.02.04 12: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한국위험물학회 문일 부회장

최근 이름도 생소한 ‘불화수소(통칭 불산이라 불리기도 한다)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지난해 구미 불화수소 누출사고가 발생한 후 사고 수습 및 관리 체계가 재정비되기도 전에 3번의 유해물질 사고가 일어났다. 지난 1월 28일 국내 최고 대기업인 삼성반도체 화성공장에서도 불화수소 유출사건이 일어났다.
불화수소는 반도체 칩을 세정하는 등 산업적인 용도 이외에도 화장실 청소제나, 화학비료 농약 등 일상생활에서도 자주 활용된다. 화학물질은 현대문명에 필수적이나 자칫하면 큰 사고를 불러온다.
구미 불화수소 누출사고의 경우 공식적으로 집계된 피해규모는 2563명의 사상자와 가축 3209마리였다. 근처 업체들의 영업손실과 국가가 피해지역에 대해 지불해야할 보상금까지 합하면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가는 셈이다.
한 번의 사고는 사람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에도 치명적인 상처를 남긴다.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선 안전 규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고 신경을 쓰면 사고발생률을 낮출 수 있다. 구미와 삼성사고 모두 관리 소홀과 안전규정 무시로 사태를 더욱 키웠다는 점이 확인되면서 우리사회가 안전에 얼마나 소홀한 지 여실히 들어났다. 게다가 누출사고가 발생하면 지방자치단체 등에 신고 해야 하는 원칙은 경황이 없었다는 핑계로 쉽게 무시되기도 했다.
화학물질로 인한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시점에서 (사)한국위험물학회가 창립했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렸다. 위험물학회는 안전예방기술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안전문화를 형성해 우리사회에 정착시키기 위해 산업계와 협력하고 있다. 위험물학회의 창립을 위해 묵묵히 노력을 기울여 온 문일 연세대학교 화공생명공학부 교수를 만나 우리나라의 안전체계의 문제점과 안전사회로 가기 위해 우리사회가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이야기를 들었다.


한국위험물학회 창립을 축하드립니다. 교수님께서 이번 학회 창립을 위해 준비위원장으로써 많은 노력을 기울이신 것으로 압니다.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축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학회가 있어 새로 만드는 것이 바람직한가 생각도 많이 했고, 학회 만드는 것에 대해서 상상하지 않았었습니다. 그러나 지난해에 구미 불화수소 누출사고, 상주 염산가스 누출사고가 일어났습니다. 올해 청주에서 불화수소 누출사고가 또 발생했습니다. 화학사고는 큰 블랙홀입니다. 그럼에도 우리나라는 화학사고에 대한 대비가 전혀 안 돼 있습니다. 전무하다고 할 수 있죠. 구미 불화수소 누출사고와 같은 화학사고가 국내에서 덜 일어나고, 일어나더라도 빨리 대응할 수 있는 그런 사회적인 조직을 갖추고 인식을 바꾸기 위해 학회를 설립하게 됐습니다. 안전에 관련된 학회들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고, 소규모라 이번 기회에 뜻있는 사람들이 모여 같이 일을 하게 됐습니다.


한국화학공학회, 에너지공학회, 한국가스학회에서 안전문제를 조금씩은 다루고 있습니다. 너무 흩어지고 산발적이라 학회를 창립하셨다고 하는데, 다른 학회와 차별되는 위험물학회만의 특징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법적으로 위험물은 유해물과 위험물로 나뉩니다. 위험물은 휘발유처럼 화재나 폭발 가능성이 있는 성분들을 말하고, 유해물질은 벤젠·톨루엔·불화수소같이 당장 화재 폭발보다는 시간이 경과해 암을 발생시키는 물질들을 이야기합니다. 저희 위험물학회에서는 두 물질을 모두 포함해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 학회의 가장 큰 특징은 학회가 교수들끼리 모인 학문적인 집단만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안전은 우리 삶에 직접적으로 와 닿는 그런 이슈이기 때문에 초대 회장도 일부러 산업계이신 전상호 GS칼텍스 사장님을 모셨습니다. 우리 교수들이 학문적으로 연구를 하고, 정책을 수립해도 현장에 적용되지 않는다면 혼자서 벽에 외치는 것과 똑같겠죠. 안전한 사회를 형성해 나가기 위해선 현장에 있으신 분들의 뒷받침이 필요합니다. 전상호 회장님께서 취임 이후에 안전 관련된 회사들의 참여를 독려해 조직이 잘 꾸려졌습니다. 이기환 소방방재청 청장님이 고문으로 많이 도와주시고, 김우식 전 부총리께서도 명예회장으로써 물심양면으로 도와주고 계십니다.

학회는 앞으로 한 달에 한 번씩 토론도 하고 교육 및 학술대회도 꾸준히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외국과 교류도 하면서 우리나라에서 화학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연구를 해나갈 겁니다. 연구를 통해 여러 가지 기술들을 개발하고, 그 기술들이 현장에 적용돼 안전사고를 줄여 나갈 것입니다.


사회가 경제적으로 성장할수록 안전에 대한 욕구가 커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1년 주유소 폭발사고, 구미 불화수소 누출사고, 상주에서 염산이 누출되는 등 위험물과 관련한 사고가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요. 우리나라가 안전 불감증 국가거든요. 사고가 발생한 뒤에야 안전관리에 신경을 써요. 후진국들이 그런 경향을 보입니다. 1994년도에 성수대교 무너지고 그 다음해 삼풍백화점이 붕괴되는 등 어마어마한 사고가 발생한 뒤로는 한강다리와 건축물에 대해 관리를 철저하게 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1994년도 아현동 도시가스 폭발사고 이후에 가스안전공사의 인원이 두 배가 늘었습니다. 한번 사고가 발생하면, 사고 경험을 바탕으로 관리를 철저히 하기 때문에 사고율이 푹 떨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근데 그것만으로는 사고율을 낮출 수 없습니다. 그 다음 단계가 기술입니다. 기술이 좋아지면 사고율이 뚝 떨어집니다. 사고율은 기술과 자본을 지속적으로 투자하면 떨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 산업안전보건공단을 설립한 뒤로 사고율이 떨어졌습니다. 또한 PSM이라는 안전인증제도 등을 도입하면 사고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10년간 사고율이 움직이질 않고 있습니다. 우리가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최대치이면 좋겠지만 아직 OECD 꼴찌 수준입니다. 시스템이나 기술은 많이 좋아졌어요. 그러나 아직도 한 단계 더 내려가야 합니다.

선진국 수준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선 안전문화가 필요합니다. 위험물학회는 안전문화를 형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학회 활동을 통해서 국민들이 안전에 대해서 항상 관심을 갖고 생각을 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안전문화를 도입하기 위해서 민간단체와의 긴밀한 협력도 필요합니다.


이제 2월이면 박근혜 정부가 시작합니다. 박근혜 정부는 후보시절부터 국민들의 안전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있는 만큼 안전에 관한 정책에도 큰 관심을 가질 것으로 보입니다. 위험물학회 입장에서 새 정부에게 조언해주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지난해 구미 불화수소 누출사고 이후로 제가 정부에 줄기차게 주장하고 있는 것이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사고가 발생했을 때 대응하는 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현재 담당자가 다르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공장 안에서 사고가나면 노동자들이 다치니깐 노동부가 주관합니다. 물질이 공장 밖으로 나가면 주민들이 피해를 입으니 환경부가 책임을 집니다. 가스의 경우 지식경제부 소속이 돼 버리니 참 복잡합니다. 현장에 오면 다들 왔다가 본인 주관 일이 아니라고 다 도망가고 아무도 안 남습니다. 그게 지금 제일 큰 문제예요.

사고가 발생하면 제일 먼저 소방서가 출동합니다. 그 다음에 이게 화학사고라고 판명이 되면 전문가들이 현장에 와서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 소방서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이죠. 그럴 때, 각 담당자들이 와서 일을 같이 하는데 중심을 잡아줄 컨트롤 타워가 없습니다. 지금도 법으로는 명시 돼 있는데 현실에선 실행되고 있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컨트롤 타워를 하는 사람에게 책임과 권한이 있어야 하는데, 지금은 각 기관끼리 협조하는 체제로 돼 있는 상황입니다. 협조를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상황인거죠. 이런 점을 보완해야 합니다. 현장 책임자에게 더 많은 권한을 부여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난해 9월 27일 구미에서 불화수소 누출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보름 뒤쯤인 10월 15일 독일 하노버에서 비슷한 사고가 났습니다. 독일의 경우 화학사고 전문가 100명과 지자체, 소방관 등 1000여 명이 사고 현장에 도착해, 한 사람도 다치지 않고 24시간 만에 모든 상황이 완료 됐습니다. 특히 소방관 전원이 방독면과 보호복을 착용하고 1인당 최대 20분씩만 작업하고 교대한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당시 마스크와 방독면 일부만 착용한 채 사고 진압에 나섰습니다. 화학 보호복은 6벌 밖에 없었고요. 또한 독일 같은 경우, 인근의 고속도로 및 철도까지 통행금지를 시키고, 2시간만의 경보를 울렸습니다. 우리나라는 12일이나 지난 다음에 재난 선포를 했습니다. 선진국들의 좋은 시스템들이 있는데, 지금도 후속조치가 안 되고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는 화학사고에 대해 전혀 무방비합니다. 산재사고도 보면 우리가 OECD 국가 중에 꼴찌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10만 명당 11명이 사망할 때, 영국은 0.7명이 사망합니다. 영국의 16배의 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안전은 아직도 후진국 수준입니다.

두 번째, 사고조사위원회의 독립성입니다. 현재도 사고조사위원회가 있습니다. 그러나 형식적으로 조사만 하고 마는 수준입니다. 그렇게 조사해서는 안 됩니다. 미국 같은 경우에는 국회 상원위원 밑에 사고조사위원회가 독립적인 기관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민간 전문위원들이 참여하고 있고, 행정부를 감시하기도 합니다. 미국의 사고조사위원회는 사고 하나를 조사하는데 철저하게 합니다. 짧으면 6개월에서 최대 3년까지도 한 사건에 대해 조사합니다. 다시는 동일한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법과 사고대응 시스템을 개선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사고가 발생해도 바뀌는 것이 별로 없습니다. 구미 불화수소 누출사건이 일어나도 동일한 사건이 또 발생했어요. 다만 한 번 사고가 났으니깐 대응을 빨리하지만 지속적이진 않습니다. 위험물학회는 정부 개별부처와 이해관계가 없는 독립된 상설 조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민간도 참여해 전문성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기존 안전관리제도에 대한 개선점을 제안하면서 사고대응 시스템을 바꿔 나가야 합니다.


안전을 관리하는 공공기관들이 많이 분산돼 있는 상황이라 하셨습니다. 위험물학회는 소방방재청과 가장 긴밀하게 협조하고 있는 것 같은데 다른 공공기간들과 앞으로 어떻게 관계를 맺으실 계획이신가요?

다른 기관에서도 많은 분들이 참여중입니다. 노동부와 환경부등과는 이미 참여하고 계십니다. 앞으로 다른 기관들과 같이 협력해 나가면서 자율순환형 시스템으로 개선해 나갈 생각입니다. 사고는 크게 예방하는 부분과 사고가 발생했을 때 대응하는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고가 발생한 직후 대응하는 방법은 아까 말씀드린 대로 현장에 책임 권한을 갖는 컨트롤 타워가 필요합니다. 사고 사후 처리는 조사위원회가 담당하면 됩니다. 사고 예방은 평소 관할하는 담당기관이 다릅니다. 저는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이 안전에 대해 신경을 쓰고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즉, 자율순환형 시스템으로써 평소 예방은 관할하는 담당기관이 맡고, 사고가 발생한 뒤에는 일사분란하게 움직일 수 있는 조직이 담당하는 겁니다. 사고 이후에는 다시는 동일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사를 철저히 해 시스템을 바꿔나가야 합니다.


화학사고 이외에도 교수님께서 관심을 갖고 연구하는 분야가 있으신가요?

앞으로 테러가 굉장히 중요한 문제로 대두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 테러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력이 강해짐에 따라 이익관계의 반대에 놓인 국가들로부터 테러에 상당히 노출돼 있습니다. 예전에는 군사시설·공항·일급보안시설 같이 하드타겟 위주로 테러가 발생했습니다. 테러분자들이 하드타겟은 접근하기 힘드니 영화관이나 지하철 같은 소프트타켓을 노립니다. 영화관에 가스를 한번 뿌리면 도쿄살인가스 사건처럼 적은 비용과 노력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외국은 이미 테러전이나 화생방전에 많은 관심을 갖고 대응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테러문제에 있어서도 무방비 상태입니다.

지난 1월 16일 이슬람 무장단체가 알제리 가스전을 테러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프랑스의 말리 군사개입에 반발한 급진 이슬람주의 무장세력이 알제리 천연가스 생산시설을 공격했습니다. 천연가스 시설을 공격하고 미국인 7명과 프랑스·영국·일본인 등 41명을 인질로 잡아뒀습니다. 결국 사망자도 발생했습니다.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 및 이라크 파병 등 국제진출이 늘어남에 따라 우리나라도 테러에 대비를 해야 합니다. 총기는 들고 다니기 힘들고, 방사능은 구하기 힘들지만 화학무기는 구하기 쉽고 가격마저 저렴합니다. 앞으로는 화학테러가 빈번하게 발생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런 국제적인 이슈에 우리나라도 발 빠르게 대응해야 합니다.


끝으로 올 한해 학회의 구체적인 활동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시길 바랍니다.

학회이니만큼 가을에 학술대회를 개최할 생각입니다. 좋은 논문도 함께 발표해야겠죠. 그 다음에 위험물 안전과 관련된 포럼을 정기적으로 개최해 서로 좋은 의견을 교류할 것입니다. 학문적 교류에서 멈추지 않고, 안전사회를 위한 문화 형성을 위해 실제로 회사를 찾아 강연도 할 계획입니다.

화학물 관련해서는 우리나라가 아직도 무지합니다. 안전은 그 나라에 GDP하고도 관계가 있습니다. 못 살 때는 안전보다 밥 먹는 것이 더 중요하죠. 어느 정도 배가 부른 다음에야 목숨도 생각이 나는 겁니다. 2만 불이 딱 그런 시기입니다. 아직도 한국사회는 사고를 예방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아깝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이 너무 안타깝습니다. 현재 우리사회는 사고가 발생한 뒤 피해액보다 안전 예방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비용이 더 적게 들어갑니다.

사고가 발생하면 잃는 것이 너무도 큽니다. 앞으로 학회는 안전문화가 정착될 수 있게 산업계와 협력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위험물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연구를 통해 안전관리체계 확보와 위험물 물질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위험물질로 인한 재난사고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문일, 그는 누구?

대한민국 최고 안전사고 전문가 연세대 화공과 교수
에너지 시설 안전 관련 다양한 활동중

문일 교수는 1983년 2월 연세대학교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 석사과정을 거쳐 카네기멜론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연세대학교 화학공학과의 교수이며, 국내 대학신문 중 가장 오래된 연세춘추의 편집인이기도 하다.
문일 교수는 2008년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체계구축 자문위원, 중앙재난조사평가협의회 환경 및 화생방 분과위원장으로 활동했다. 2009년부터 지금까지 환경부 유해화학물질 관리위원과 대테러정책발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이며, 지식경제부 에너지시설 안전점검 민관합동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는 등 대한민국의 안전 및 공정과 관련해서 바쁘게 활동하고 있다.


*상기 기사는 에너지코리아뉴스의 자매지 월간<CEO ENERGY>2013년 2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