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CEO들이여! 숫자로 경영하라

CEO들이여! 숫자로 경영하라

  • 기자명 크레벤
  • 입력 2009.09.15 18: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서경영을 위해 경영에 관한 책을 읽고 공부하다 보면 마케팅, 인사, 기획, 전략, 재무 등 여러 분야가 있는데 이중에서 재무 관련된 분야가 가장 어렵게 느껴지는 분야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재무부서에 근무해보지 않은 많은 CEO들이 재무나 회계를 잘 모르기도 하고 관심을 덜 가지는 이유가 재무가 중요하기는 하지만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경영대학원 과정에서도 재무관리는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시간처럼 공식을 배워야 하고 계산문제를 풀어야만 합니다.

기업을 운영하는 CEO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기업의 상황에 대한 숫자 감각에 매우 민감해질 필요가 있고 일정 정도 공부가 꼭 필요합니다.

특히 현금흐름을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어야 하고 감가상각의 개념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어렵지만 자신의 기업의 숫자와 관련한 내용에 대해서는 항상 관심을 갖고 알고 있어야 하기도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책 "숫자로 경영하라"는 어렵지만 우리가 꼭 알고 있어야 할 기업의 재무경영에 대한 내용입니다. 관련분야에 일하고 계시거나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이 부분은 쉽게 접하기 어려운 분야이기도 합니다.

만약 자신이 경영학을 공부하지 않았지만 이런 책을 읽으려고 하신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니면 자신이 미래에 사장이 되려고 해서 이 분야를 꼭 알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는 먼저 입문서를 읽으시라고 권해 드립니다. 만약 어떤 분야에 대해 자신이 배경지식을 갖고 있지 못한데 그 분야를 알고자 한다면 입문서부터 찾아서 읽으면 됩니다. 또 경제신문을 자주 접하게 된다면 조금씩 지식을 넓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입문서는 입문서이고 그 다음 단계로 나아가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 될 수 있습니다. 점점 더 어려운 내용의 책을 골라서 자신의 배경지식의 수준을 높여 나가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한 분야에 대해 일정량의 독서를 채워 나가는 것입니다.

좀더 쉽게 접할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는 학습조직을 만들어서 함께 읽는 것입니다. 독서경영은 학습조직을 만들어서 꾸준히 학습함으로써 원하는 결과물을 내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지식은 시대의 리더가 될 사람이라면 꼭 갖추어야 할 지식이므로 함께 읽고 서로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조직의 경영이 가능한 수준으로 아니면 자신이 투자하는 기업의 진정한 투자자로 활동 할 수 있게 됩니다.

-글: 안계환 크레벤컨설팅센터(주) 대표

크레벤 커뮤니티

- 세계 유일의 지식근로자 역량 강화 프로그램[패턴리딩 독서학습센터] 카페 http://cafe.daum.net/prplno1

- 시간관리/인생관리 최고 커뮤니티 [목표설정 성공계획 도구습관] 포럼 www.FranklinVision.com

- 대한민국 1인창조기업가 협의회 http://cafe.naver.com/kkica

- 대학생을 위한 I-Company Club http://club.cyworld.com/icompanyclub

- 드림카페타운 http://cafe.naver.com/dreamcafetown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