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평에 끙끙 앓는 공기업 ‘좌불안석’

경평에 끙끙 앓는 공기업 ‘좌불안석’

  • 기자명 이종근 기자
  • 입력 2014.04.14 10:2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엄격해진 에너지공기관 경평에 ‘촉각’

지난해 공기업 경영평가(경평)에서 원전비리로 대거 낙제점을 받은 ‘신의 직장’으로 통하는 에너지관련 공기업이 속앓이를 하고 있다. 정부가 부채와 방만경영과 관련한 배점을 높이는 등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어 기관들이 구조조정의 강풍을 피해갈 수 없을 것이라는 분위기여서 이번 평가에 향후 어떤 영향을 미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업계는 지난해 경평에서 방만경영과 원전사고로 인해 낙제점을 받은 에너지 공기업에  더 엄격해졌다는 게 중론이다.

지난해 경평에서 C등급을 받은 에너지 공기업 관계자는 “이번 평가를 위해 3개월 전부터 수십 명이 준비를 해왔는데 지난해에 비해 경영평가가 더 까다로워진 것 같다”며 “좋은 성적이 나와야 하는데 걱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대거 낙제점을 받은 에너지 공기업들이 이번 평가에 초긴장 상태에 있다”며 “이번에도 낙제점을 받으면 구조조정 바람은 물론 정부가 강력한 메스를 들이 댈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또 한 공기업 관계자는 “정부의 공공기관 개혁에 따라 에너지공기업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는 것 같아 아쉽다"며 "다른 업계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에너지공기업만 까다롭게 대하는 것 아 아쉽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지난해 정부가 내놓은 에너지 공기업에 대한 방만경영 타파와 공공기관 개혁 주문에 따른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지난해에 이어 이번 평가에서도 저조한 성적이 나올 경우 기관장 해임은 물론 여러 제재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최하 등급을 받은 에너지 기관들의 방만경영이 도마위에 오르면서 기관 경평에 정부의 입김도 강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지난해 12월 윤상직 산업부 장관은 산하 41개 공공기관장들과의 간담회에서 방만 경영으로 비판의 도마 위에 오른 에너지공기업 기관장을 향해 "경영혁신 의지가 부족한 기관장은 조기에 교체할 것”이라며 포문을 열었다.

윤 장관은 “에너지공기업들이 제출한 경영정상화 계획을 꼼꼼히 봤는데 사실상 내 임기 동안 아무것도 안하고 그냥 버티겠다는 게 눈에 보인다"며 "차라리 안하겠다고 얘기하는 게 낫다"고 비판했다.

이어 "어떻게 재무개선에 대한 대책이 똑같을 수 있냐, 기관장들이 서로 텔레파시가 통한 것 아니냐”며 “집단으로 반기를 들고 있다는 느낌마저 든다"고 노골적인 불쾌감을 드러냈다. 지난 1월에는 “앞으로 에너지 기관들은 내가 직접 챙기겠다” 고 목소리를 높엿다.

한편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8일 "공공기관 평가에 따라 실적이 부진한 기관장 해임 한다“며 물갈이가 현실화 될 것을 예고했다.

역대 정부마다 공기업에 메스를 들이댔지만, 흐지부지됐다. 이번 정부의 강력한 공기업 개혁안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