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업이 원하는 변화 리더는 뉴~구?

기업이 원하는 변화 리더는 뉴~구?

  • 기자명 백기락
  • 입력 2009.09.15 18: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조직에서 리더는 어떻게 해야 혁신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변화는 조직의 저항을 받습니다.

사람은 기본적으로 현실에 안주하길 좋아하고 변화를 싫어하는 주체라서 외부인들이 와서 변화를 추구할 경우 많은 기득권 세력으로부터 공격을 당하게 됩니다. 외부인이 강력한 권한을 가진 리더의 위치에 있어서 사람들을 움직일 수 있다고 해도 소리 없는 반발에 부딯치게 되기도 합니다.

만약 변화혁신 방안이 마련되었을 경우 어떤 방안을 가지고 이행해야 변화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기존 조직원들이 능동적으로 움직여서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우리가 귀 귀울여 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 대표적 공기업인 한전에는 LG전자 출신의 최고경영자가 변화를 주도하고 있고 많은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고 하는데 그 성공을 기원해 봅니다.

오늘 소개하는 책 "기업이 원하는 변화의 리더" 는 리더십과 변화관리의 대가인 하버드대학교 경영대학의 존 코터 교수가 쓴 변화에 관한 리더가 꼭 갖추어야 할 기본기를 표현한 바이블과 같은 책입니다.

우리가 조직내에서 독서경영 활동을 추진할 경우 자신이 리더가 아니더라도 이런 내용을 알고 있을 경우 능동적으로 업무에 임할 수 있게 되므로 평생학습 차원으로 꾸준히 공부하고 몸에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혁신형 리더로 도약하기 위한 8가지 변화관리의 핵심 원칙을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조직원들에게 위기감을 일으켜야 합니다. 많는 리더들이 자신의 의지대로 조직원들이 따라오길 원합니다. 하지만 그들에게 움직일 수 있는 동기가 부여되어 있지 않으면 움직이지 않습니다. 리더와 조직원들이 같은 정도로 위기에 대한 인식을 같이 해야 합니다.

둘째는 변화 선도팀을 구성합니다. 변화는 변화를 이끌 역량을 가진 사람들로 팀을 구성해 혁신에 착수해야 합니다.

세번째는 우리회사의 비전을 새롭게 구성해야 합니다. 우리 조직이 나아가야 할 모습대로 비전을 재 구성하고 거기에 맞는 실행 전략들을 구상하여야 합니다.

넷째는 조직원들이 진정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해서 의사소통을 하여야 합니다. 의사소통은 리더와 조직원간에 끊임없이 반복되어 완전한 생각의 동질성이 확보되는 수준까지 이루어져야 합니다.

다섯째는 설정한 비전을 실행할 수 있도록 요소요소에 있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권한을 부여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여섯째는 장기적 비전 달성을 위해서는 단기적 성공을 함께 가야 합니다. 보통 원대한 비전만 세워놓고 단기적인 실적은 무시하고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리더와 조직원들이 좌초하기 쉽습니다. 어느 위대한 리더가 한 말이 있습니다. "경영이란 장기적인 성공을 할 수 있도록 현재의 위치를 확고히 하는 동시에 단기적으로도 성공을 이끌어 내는 일이다."

일곱번째는 변화의 속도를 늦추지 말아야 합니다. 비전을 실현할 때까지는 장애물에 굴하거나 멈추지 말고 변화에 변화를 거듭하면서 매진해 가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여덟번째는 조직에 변화를 정착시켜야 합니다. 끊임없는 변화를 독려하는 새로운 조직 문화를 구축해서 조직내에 변화에 대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오늘의 독서경영은 리더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조건인 변화혁신을 실행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한 도서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독서경영을 통해서 경영에 대해 배우고 리더십과 변화에 대해 알고 또 실천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글: 안계환 크레벤컨설팅센터(주) 대표

크레벤 커뮤니티

- 세계 유일의 지식근로자 역량 강화 프로그램[패턴리딩 독서학습센터] 카페 http://cafe.daum.net/prplno1

- 시간관리/인생관리 최고 커뮤니티 [목표설정 성공계획 도구습관] 포럼 www.FranklinVision.com

- 대한민국 1인창조기업가 협의회 http://cafe.naver.com/kkica

- 대학생을 위한 I-Company Club http://club.cyworld.com/icompanyclub

- 드림카페타운 http://cafe.naver.com/dreamcafetown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