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건전한 유통구조 확립위해 정부 지원 필수”

“건전한 유통구조 확립위해 정부 지원 필수”

  • 기자명 이종근 기자
  • 입력 2014.05.30 15: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문식 한국주유소 협회 회장

“경영악화로 수많은 주유소들이 가짜석유 불법유통 등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에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협회도 이런 차원에서 건전한 유통구조 확립과 경영구조 개선 등을 위해 공제조합을 설치하려합니다.”

김문식 한국주유소 협회장을 만나 주유소의 애로사항과 건전한 유통구조에 대해 알아봤다.

최근 주유소업계를 둘러싼 영업환경은?

협회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경영난으로 폐업한 주유소가 2008년 이후 5년 연속 증가하고 있으며 지난해는 300곳이 넘게 문을 닫았다. 포화 상태의 주유소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주유소의 수익률이 크게 급감했다.

특히 많은 주유소들이 막대한 비용 때문에 폐업도 하지 못하고 휴업을 하거나 임대 형태로 전환하다보니 가짜석유가 확산되는 것이다. 이는 석유시장의 유통질서를 저해하는 것이다. 주유소의 영업이익율은 약 0.43%에 불과하다.

주유소의 휴·폐업 급증으로 업계가 어려운 입장에 놓였다. 합리적인 방안은?

경영악화로 휴업 중인 많은 주유소들의 불법유통 등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정부에서 전·폐업에 대한 지원을 일정부분 해주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이처럼 주유소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른데는 대형마트주유소 도입과 과도한 경쟁 촉진정책에 대한 책임이 크다고 본다. 이를 위해 협회는 주유소의 경영구조 개선과 안정된 전·폐업을 유도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주유소 공제조합 설립을 추진키로 했다.

국내 석유시장의 유통구조가 문제라는 지적도 나오는데?

정부의 석유시장 유통구조 개선 정책은 정유사의 독과점 구조로 인해 석유제품 가격을 왜곡하고 폭리를 취하고 있다.

국내 4대 정유사간 경쟁을 유도해 기름값을 인하하겠다는 취지지만 사실 정부의 석유시장 유통구조 개선 정책은 시작부터 무리가 있었다.

휘발유와 경유 등 석유제품 가격에서 50%는 유류세이고 정유사 공급가격이 45%를 차지한다. 결국 주유소의 유통비용 및 마진은 5%에 불과하다.

정부가 직접 석유시장에 개입한 만큼 석유시장의 유통구조는 문제가 없으며, 즉 기름값을 인하하고자 한다면 유통구조를 탓할 것이 아니라 기름값 중 절반을 차지하는 유류세부터 내리는 것이 정답이다.

공제조합을 추진하고 있는데 주 목적은 무엇인지?

공제조합이란 말 그대로 서로를 구제하기 위해 힘을 모아 만든 조직이다. 우리 주유소업계도 회원사의 지위 향상을 위해 추진하게 됐다. 공제조합을 통해 회원사의 경영안정에 필요한 자금 융자사업과 지원사업을 위해 설립하게 됐다. 올해 9월까지 창립총회 개최 등 설립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종근 기자

*상기 기사는 에너지코리아뉴스의 자매지 월간<CEO ENERGY>2014년 6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