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배출권거래제, 제조업 타격…연매출 29조 감소 예상"

"배출권거래제, 제조업 타격…연매출 29조 감소 예상"

  • 기자명 김학형 기자
  • 입력 2014.07.16 18: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경제연구원, 개선방향 모색 세미나 개최
"석유 의존도 높은 저소득 가구의 부담 증가"

▲ 이선화 한국지방세연구원 연구위원은 "우리나라 제조업 가운데 주력업종 전체의 연간 매출 감소율이 최대 29조6천억원(2.64%)에 이를 것"이라고 주장했다.

 배출권거래제가 도입되면 연간 매출감소율이 최소 8조4000억원(0.75%)에서 최대 29조6000억원(2.64%)에 이를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16일 오후 여의도 전경련 2층 회의실에서 '배출권거래제와 저탄소차협력금제도 개선방향의 모색'이란 세미나에서 이선화 한국지방세연구위원은 이같이 밝혔다.

 이 연구위원은 이에 “국가마다 다르게 적용되는 배출규제로 인해 국내 산업경쟁력이 악화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 16일 오후 한국경제연구원은 전경련 FKI 타워 컨퍼런스센터에서 '배출권거래제와 저탄소차협력금제도:개선방향의 모색'이란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정부가 내년 1월에 도입할 탄소배출권거래제와 저탄소차협력금제도에 개선책을 마련할지 의문이라며 대부분의 발표자들은 이를 뒷받침이라도 하듯 제도 도입의 연기가 불가피하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권태신 한경연 원장은 "이 두 제도가 6개월도 남지 않은 가운데 예상되는 문제들을 대처할만한 개선책을 마련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두 제도의 경제적 역기능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수 있을 때까지 제도 도입의 연기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박광수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은 "배출권거래제 시행은 발전비용을 상승시켜 전기요금 인상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전체 연료비 가운데 전기요금이 절반 가량(약 45%)을 차지하는 저소득 가구에게 보다 과중한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배출권거래 도입시 지역간 소득편차가 커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영덕 부산대 경제학부 교수는 “배출권거래제 도입 시 지역간 소득 편차가 커질 수 있다”며 “2015년 기준 강원권은 1.06%, 전라권 1.37%, 경남권은 1.53%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고용도 강원도가 3.14% 줄고, 전라는 2.63 경남도 2.23% 감소할 것으로 분석했다”고 말했다.

 윤상호 한국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저탄소차협력금제도 도입은 외재차에 비해 국산차의 가격 인상폭이 클 수 있다”며 “지난해 자동차 내수시장 판매현황을 추산할 경우 탄소배출량이 적은 유럽산 디젤차의 가격이 최대 660만원까지 인하됐다"고 설명했다.

윤 연구위원은 "유럽디젤차의 가격 경쟁력이 높아지는 대신 국산차 수유는 감소 국내 자동차 업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것"으로 우려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