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남미 리튬 트라이앵글, 요란한 빈수레?

남미 리튬 트라이앵글, 요란한 빈수레?

  • 기자명 이유빈
  • 입력 2014.10.21 14:0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감]전성희의원, 광물공사 질책

2년 전 한국광물자원공사가 세계 리튬 최대 매장지인 볼리비아, 칠레, 아르헨티나, 이른바 남미 리튬 트라이앵글을 선점했다고 요란하게 떠들었지만, 지난 4년 동안 아무런 성과가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2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한국광물자원공사 국정감사장에서 전정희의원(새정치민주연합, 전북익산을)은 이같이 밝혔다.

전의원측은 특히 광물자원공사가 볼리비아와 수차례 MOU 끝에 ‘리튬배터리용 양극제 생산을 위한 R&D사업을 위한 본 계약’을 체결했지만, 파일럿플랜트 건설을 위한 양측의 출자금 납입이 이루어지지 않아 본 계약마저 파기‧종료된 사실도 모르고 있다가 뒤늦게 파악된 것으로 알려졌다는 것이다.

또한 파일럿 플랜트 건설이 한창 진행됐어야 할 2013년 3월, 볼리비아는 일방적으로 계약사항에 대한 전면수정을 요구하며 수정된 계약서를 한국컨소시엄 측으로 전달했고, 광물자원공사 관계자가 “변경된 요구사항에 대한 법률적 검토를 하느라, 미처 본 계약의 폐기여부를 파악하지 못했다”며 “현재 신규 계약을 위한 세부조항을 협상 중에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전성희 의원은 “남미 리튬 트라이앵글 선점은 실패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MB정권의 치적 쌓기용 해외자원개발이 여기저기서 ‘속빈 강정’의 실체를 드러내고 있다”며, “그간 외형적 성장에만 치중하였던 해외자원개발을 과감히 개편해 기술개발과 수익창출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리튬 이차전지에 대한 시장수요가 여전히 높기 때문에 리튬자원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 자원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남미 리튬 개발사업의 수습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