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휘발유값 고공행진은 과점 탓"-공정위

"휘발유값 고공행진은 과점 탓"-공정위

  • 기자명 뉴스토마토
  • 입력 2009.09.16 12: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토마토 김세연기자]  최근 급등하는 국내 석유제품 가격은 석유시장의 높은 진입장벽과 주요 4개 정유사의 과점 체제로 시장내 가격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라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공정거래위원회는 16일 '석유산업 경쟁정책보고서'에서 석유시장의 특수성에 다른 구조와 경쟁형태, 제도 등을 분석하며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국내 정유시장은 SK에너지(096770)가 36.52%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고  뒤이어 GS칼텍스(29.83%), 현대오일뱅크(18.42%), S-Oil(010950)(13.72%) 등이 차지했다. 
 
4대 정유사의 전체 시장 점유율은 98.5%에 달해 고집중시장인 것으로 분석됐다.
 
◇ 국내 경질유(석유)제품 시장점유율 추이 
<자료 = 한국석유공사>
 
지난해 이들 정유사들의 총 매출합계는 117조9288억원으로 전체 영업이익은 4조2996억원에 육박했다.
 
정유사들은 품질이 표준화되있는 석유제품의 특성상 제품의 차별화가 쉽지않은 상황에서 보너스·제휴카드 등 마케팅 수단을 활용하기 위한 전략적 수단으로 주유소에 전량 구매와 사후정산 관행을 요구해 온 것으로 분석됐다.  
 
때문에 주유소를 상대로 한 정유사의 경쟁이 제한돼 석유제품의 가격 경쟁력은 점차 낮아졌다는 것이다.
 
공정위는 지난 2월 정유사와 주유소간 전량구매와 사후정산 관행에 대해 시정조치를 내리는 등 석유제품의 복수판매와 수평거래의 부분적 거래를 허용한 바 있다.
 
공정위 관계자는 "수평거래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아직은 낮고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도 높지못하는 등 시장여건이 조성되지 않았다"며 "지속적인 담합행위에 대한 감시와 경쟁유도를 통해 정유사간 경쟁을 촉진시켜 가격경쟁력을 이끌어야 한다"고 밝혔다.
 

뉴스토마토 김세연 기자 ehouse@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공정위 "부당 감액 하도급대금 돌려줘라"
▶공정위 부위원장에 손인옥 상임위원 내정
▶(분석)상반기 휘발유수출 80%↑, 수출효자 귀환?
▶"보증보험 독점 타파해야"
▶경기침제에도 하도급거래 비교적 안정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