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상 한파 대비 297만kW 추가 예비력 확보

이상 한파 대비 297만kW 추가 예비력 확보

  • 기자명 박진영 기자
  • 입력 2014.12.18 15: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870만kW 이상의 공급 예비력 확보로 전력수급에 만전

산업부는 18일 10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개최된 제61회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겨울철 전력수급 전망 및 대책’을 보고하고 확정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겨울철 전력수급 전망 발표를 통해 “최근 이상 한파로 인한 난방수요 증가 등으로 17일 최대전력수요가 8,000만kW를 넘는 등 전력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이나, 신규 발전기 준공 등으로 공급능력이 증가해 올 겨울 전력수급은 대체로 안정적일 것으로 전망되며, 이상 한파 지속, 대형발전기 불시정지, 송변전설비 고장 등 만약의 사태에도 수급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올 겨울 최대전력수요는 경제성장에 따른 기본적인 수요증가, 기상청 기상전망과 최근 기상 추이 등을 반영하여, 지난겨울 최고점 대비 420만kW 증가가 예상된다.
최대 전력수요시 공급능력은 9,022만kW로 신규발전기 준공, 복합화력 출력증가 등으로 지난 겨울대비 689만kW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이상한파, 대형발전기 불시정지 등 돌발상황이 없으면 872만kW의 안정적인 예비력 확보가 예상된다.

또한 산업부는 이상 한파, 대형발전기 불시정지 등 만약의 사태가 발생할 경우에도 수급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비상계획을 마련하는 등 철저히 대비할 계획이다.
내년 초 준공예정인 발전기의 시운전 출력을 최대한 활용해 148만kW의 공급능력을 추가 확보하고, 장기가동 또는 고장빈도가 높은 발전소와 대형발전소 송전선로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올 11월 개설된 수요자원 거래시장에 등록된 총 149만kW의 등록용량을 활용해 시장메커니즘을 통한 자발적인 전력수요 감축을 유도하는 한편, 예기치 못한 수급불안 발생시 주간예고, 전압 하향조정, 긴급절전 등 총 480만kW의 비상단계별 대책도 완비했다.

아울러, “문 열고 난방 영업 등 에너지 낭비사례는 지속적으로 근절하되, 난방온도의 자율준수 권고 등을 통해 국민불편은 최소화 하겠다”고 전했다.
민간부문은 자율적인 실내 난방온도 20℃ 이하 유지를 권고하되, 대표적인 에너지 낭비사례인 ‘문 열고 난방 영업’ 행위에 대해서는 작년과 동일하게 지속적으로 규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