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원전관련 전략물자관리 이행결의대회 개최

원전관련 전략물자관리 이행결의대회 개최

  • 기자명 지혜현 기자
  • 입력 2010.04.09 11:1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식경제부(장관 최경환)는 지난 9일 한국전력공사 본사에서 원전 수출관련 정부부처와 업계 및 지원기관 관계자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공적 원전수출을 위한 전략물자관리 이행결의 대회’ 개최했다.

▲ 성공적인 원전수출을 위한 전략물자관리 이행결의대회
이 날 행사는 ‘원자력 르네상스 시대’를 맞아 향후 원자력 산업을 새로운 수출산업으로 본격 육성하기 위한 기반 마련의 일환으로, 지식경제부 김영학 제2차관, 한진현 무역정책관, 교육과학기술부 홍남표 원자력국장 등 정부관계자와 한국전력공사 장영진 본부장, 두산중공업 심규상 사장, 현대건설 김중겸 사장 등 업계 대표 8명, 지원기관인 전략물자관리원장,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장 등이 참석했다.

원전 건설에 필요한 원자로, 핵연료 교환기 등 기자재 및 관련 기술은 우려국가로 유출 시 핵무기 확산에 악용할 소지가 있어,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 3개월간 지원기관 및 UAE 원전수출기업 실무자와 공동으로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수차례의 회의를 개최했다.

이 날 UAE 원전수출기업(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전력기술, 한전KPS, 한전원자력연료, 두산중공업, 현대건설, 삼성물산)은 전략물자를 자율적으로 관리하고, 원전품목 전용 등 위반행위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사후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기로 다짐했으며, 지원기관인 전략물자관리원과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은 전략물자 관리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관련 업계의 제도이행을 적극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 전략물자관리 이행결의대회 기념사진
이 날 행사에서 김영학 차관은 "향후 원전 시장에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이라고 말하며, " 우리나라의 지속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기 위한 노력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임을 강조했다.

또한 "우리나라의 원전 수출을 계기로 관련기업들의 전략물자 관리에 대한 자발적 이행의지를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언급하면서, "국제사회에서 요구하는 절차에 따라 안전하게 수출되고 관리될 수 있도록 정부, 업계, 지원기관 등은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