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완성차 수출은 판매가격이 높은 RV의 수출비중 증가 등에 힘입어 전년대비 0.6% 증가한 489억불로 사상 최고 수출액을 달성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14년 자동차산업 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생산 0.1%, 국내 판매 7.6% 증가, 수출액 0.6% 증가했다고 밝혔다.
< 2014년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천대, 억불, %) >
구 분 |
2012년 |
2013년 |
2014년(잠정) |
||||
|
증감률 |
|
증감률 |
|
증감률 |
||
생 산 |
4,657 |
9.0 |
4,521 |
-0.9 |
4,525 |
0.1 |
|
수 출 |
3,152 |
13.7 |
3,089 |
-2.6 |
3,061 |
-0.9 |
|
|
(금액) |
472 |
4.2 |
486 |
3.0 |
489 |
0.6 |
|
부품(금액) |
246 |
6.6 |
261 |
6.0 |
266 |
1.9 |
국내판매 |
1,541 |
-2.5 |
1,540 |
-0.1 |
1,658 |
7.6 |
|
|
국산차 |
1,410 |
-4.4 |
1,382 |
-2.0 |
1,443 |
4.4 |
수입차 |
131 |
24.6 |
158 |
20.4 |
215 |
36.1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14년 생산은 하반기 주요업체의 부분파업에 따른 생산차질이 있었으나, 내수판매 증가로 전년대비 0.1% 증가했다.
지난해 완성차 수출금액이 RV의 수출비중 증가 등에 따른 평균 수출가격 상승으로 전년대비 0.6% 증가한 489억불로 사상 최고 수출액을 달성했다.
주요시장인 미국, 중동은 증가했으나, 동유럽·중남미는경기침체로 인한 수요위축 등으로 전년대비 감소했다.
미국의 경우 안정적인 경기회복세에 바탕한 꾸준한 자동차 수요 회복*과 국산차 품질경쟁력을 높여 17.1% 증가했다.
유럽연합(EU)시장은 6년 연속 자동차 수요 감소세*에서 벗어나 증가세로 전환되었으나, 한국 지엠의 쉐보레 브랜드의 단계적 철수로 인해 14.7% 감소했다.
동유럽은 우크라이나사태 장기화와 러시아의 루블화 절하 등으로 23.5% 감소하였으며, 중남미는 아르헨티나*의 채무불이행(디폴트) 위기로 13.2% 감소했다.
< 지역별 수출 현황 (단위 : 천대, %) >
구 분 |
2011 |
2012 |
2013 |
2014 |
|||||
|
증감 |
|
증감 |
|
증감 |
|
증감 |
||
총 계 |
3,152 |
13.7 |
3,171 |
0.6 |
3,089 |
-2.6 |
2,758 |
-1.4 |
|
북 미 |
771 |
13.7 |
905 |
17.4 |
955 |
5.6 |
987 |
15.0 |
|
|
미국 |
588 |
15.1 |
694 |
17.9 |
759 |
9.5 |
798 |
17.1 |
유럽연합(EU) |
426 |
42.8 |
398 |
-6.5 |
406 |
2.0 |
319 |
-14.7 |
|
동유럽 |
268 |
11.0 |
284 |
6.0 |
226 |
-20.3 |
158 |
-23.5 |
|
|
러시아 |
196 |
0.4 |
198 |
1.3 |
144 |
-27.4 |
105 |
-21.2 |
중 동 |
626 |
6.7 |
614 |
-1.9 |
594 |
-3.4 |
558 |
3.8 |
|
중남미 |
495 |
10.9 |
433 |
-12.5 |
381 |
-12.0 |
299 |
-13.2 |
|
아프리카 |
180 |
5.0 |
197 |
9.3 |
181 |
-7.8 |
137 |
-17.2 |
|
태평양 |
161 |
-11.0 |
161 |
0.1 |
157 |
-2.5 |
139 |
-2.6 |
|
아시아 |
225 |
32.6 |
179 |
-20.7 |
188 |
5.4 |
161 |
-4.8 |
|
|
중국 |
129 |
45.7 |
82 |
-36.1 |
91 |
11.1 |
86 |
3.3 |
* 주) 2014년은 1-11월 기준임.
차급별로 살펴보면 스포츠형 다목적 차량(SUV)는 세단에 뒤지지 않는 연비와 승차감을 갖추고 있다는 소비자의 인식 확산으로 소형차와 더불어 9.2% 수출량이 증가했다.
< 승용차 차급별 수출비중 및 수출증감률 (단위 : %) >
구 분 |
‘11 |
‘12 |
‘13 |
‘14(잠정) |
||||
비중 |
증감률 |
비중 |
증감률 |
비중 |
증감률 |
비중 |
증감률 |
|
경 형 |
9.3 |
11.9 |
9.8 |
6.3 |
11.2 |
11.9 |
9.7 |
-13.7 |
소 형 |
47.1 |
2.6 |
47.1 |
1.1 |
40.6 |
-15.7 |
39.0 |
-4.8 |
중 형 |
7.1 |
55.4 |
7.3 |
3.6 |
7.0 |
-6.1 |
7.0 |
-0.6 |
대 형 |
2.3 |
-5.8 |
3.0 |
30.7 |
3.4 |
10.3 |
3.0 |
-11.2 |
SUV |
30.5 |
27.1 |
30.0 |
-0.5 |
34.5 |
12.6 |
38.1 |
9.2 |
CDV |
3.7 |
55.1 |
2.8 |
-22.9 |
3.4 |
16.6 |
3.2 |
-7.7 |
승용차 |
100.0 |
14.2 |
100.0 |
1.1 |
100.0 |
-2.1 |
100.0 |
1.0 |
‘14년 내수판매는 신차출시, 개별소비세 인하, 레저용 차량(RV) 수요확대 등으로 작년과 비교해 7.6% 증가했다.
캠핑문화 확산에 따른 레저용 차량(RV) 수요증가와 신차출시, 2,000cc초과 승용차에 대한 개별소비세 인하 등으로 작년과 비교해 4.4% 증가했다.
< 국산차 차급별 판매 비중 추이, % >
구분 |
경형 |
소형 |
중형 |
대형 |
SUV |
CDV |
‘13 |
16.0 |
21.1 |
17.6 |
13.6 |
25.8 |
5.8 |
‘14 |
15.4 |
18.7 |
17.0 |
14.8 |
27.9 |
6.1 |
* SUV 및 CDV 신차출시 : 카니발(‘14년6월), 쏘렌토(’14년8월)
수입차의 경우, 연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입 디젤승용차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해 수입차 비중이 13%를 차지했다. 특히 독일 4대 브랜드(BMW, VW, Mercedes-Benz, Audi)가 68%를 점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4년 12월 국내 자동차시장은 전년동월대비 생산 3.6%, 수출 4.3%, 국내 판매 21.1% 증가했다.
< 12월 자동차산업 총괄표 (단위 : 대, %, 억불) >
구 분 |
’14.12월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14.1-12월 |
전년동기비 |
|
생 산 |
434,500 |
6.9 |
3.6 |
4,524,661 |
0.1 |
|
|
국내판매 |
169,152 |
17.2 |
21.1 |
1,657,397 |
8.4 |
|
국산차 |
148,698 |
19.4 |
19.2 |
1,442,789 |
4.3 |
|
수입차 |
20,454 |
2.9 |
36.9 |
214,608 |
47.7 |
|
수 출 |
302,962 |
10.9 |
4.3 |
3,061,392 |
-0.9 |
|
(금액) |
48.1 |
12.2 |
1.7 |
489.4 |
0.6 |
|
부품(금액) |
21.9 |
9.1 |
-4.4 |
265.7 |
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