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Post 2020 온실가스 감축목표, 시민에게 듣다

Post 2020 온실가스 감축목표, 시민에게 듣다

  • 기자명 박진영 기자
  • 입력 2015.02.12 23:5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네트워크 구성을 통한 공론화 필요성 강조

▲ 12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Post-2020 국가 감축목표에 대한 시민사회의 제안' 세미나에서 지정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탄소배출 세계 7위인 우리나라는 대국민 입장에서 유연한 감축 목표치가 설정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올해 12월 파리에서 열리는 21차 기후변화협약을 통해 우리나라를 포함한 197개국의 협약당사국이 온실가스 감축 방안에 결단을 내려야 하는 상황이다.

기후변화행동연구소는 12일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Post-2020 국가 감축목표에 대한 시민사회의 제안’ 공개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리마 기후행동 요청’에 따라 2015년 10월 1일까지 유엔기후변화협약사무국에 INDC(자발적 기여공약)을 제출해야 함에 따라 시민단체의 입장을 논의하고 향후 공약설정을 위한 제언의 시간으로 마련됐다.

이회성 IPCC 부의장은 ‘기후과학과 신기후체제-가능성과 딜레마’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통해 “기후과학과 정책 간의 간극이 아직 줄지 않아 딜레마가 존재한다”고 말했다.

그는 기후 딜레마를 ▲과학에 근거한 2°C 탄소예산과 가치에 기반한 INDC의 충돌, ▲기후문제의 장기성과 시장의 단기성, ▲감축행동의 주역이 될 개도국의 경제성장과 환경보호 사이 갈등으로 3가지로 제시했다.

이유진 에너지시민연대 정책위원은 ‘파리(COP21)로 가는 길의 쟁점과 전망’을 전하면서 지난 리마총회가 COP21의 연결고리가 되는 리마총회의 내용과 당시 풍경을 설명했다. 15,000명이 참석한 리마총회에 등장한 아마존 부족 시위와 석유를 그래도 둬달라는 구호 외침을 전하면서 우리나라도 더 이상 회피할 수 없는 상황이며 파리총회를 통해 우리의 의지를 피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는 이날 지정토론 패널로 참석해 “기후변화논의는 과거 20년 간 별 다른 성과 없이 논의되고 있어 시민들은 식상하게 여긴다”며 “시민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감축 필요성을 설득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대국민 입장에서 유연한 목표치를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