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우리나라 미래를 이끌 산업엔진은 무엇?

우리나라 미래를 이끌 산업엔진은 무엇?

  • 기자명 정욱형 기자
  • 입력 2015.03.24 10: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부-산업부, 미래성장동력-산업엔진 종합실천계획 발표

▲ 정부는 24일 더플라자호텔에서 미래성장동력-산업엔진 종합실천계획(안)을 발표했다.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먹거리는 무엇일까? 미래를 이끌 산업엔진은?
정부는 24일 더플라자호텔에서 미래성장동력-산업엔진 종합실천계획(안)을 발표했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핵심과제이자 창조경제 대표 신산업 창출의 핵심전략인 ‘미래성장동력-산업엔진 종합실천계획(안)’을 마련했다.

실천계획은 미래부가 추축이 돼 현재까지 200여명의 전문가를 참여시켜 마련한「미래성장동력 실행계획」의 ’15년 연동계획(Rolling plan)과 산업부가 작년 하반기부터 추진단을 중심으로 「산업엔진 프로젝트 발전계획」을 통합한 것이다. 오늘 발표회는 양 부처의 협업을 증진하고, 정책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열렸다.

특히 그간의 시장·기술 환경변화를 반영하여 기술로드맵, 추진과제 등을 보완하고, 추진주체 및 이행수단을 명시하여 계획의 실천성을 높였다.

이번 실천계획은 기술개발과 함께 국제공동연구, 인프라 구축, 사업화, 제도개선 등 종합적인 지원을 통해 창조경제 대표 신산업을 창출하고, 산·학·연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선순환적 산업생태계를 조성하는 계획으로 분야별 기술 및 비즈니스 로드맵을 포함하고 있다.

정부는 동 계획의 실행을 위해 ’15년에 약 1조원 투자*를 시작으로 ’20년까지 약 5.6조원을 투자해, ’24년까지 수출 1천억달러 규모의 신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주요 분야별 투자액(잠정치)은 사물인터넷 772억원, 지능형 로봇 700억원, 착용형 스마트기기 983억원, 5G 이동통신 771억원, 스마트 자동차 282억원, 지능형 반도체 608억원 등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