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에경연, 배출권거래제 대응 의사결정 프로그램 개발

에경연, 배출권거래제 대응 의사결정 프로그램 개발

  • 기자명 심혜 기자
  • 입력 2015.04.15 09:0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체에 배포...과학적 의사결정 지원

에너지경제연구원(원장 은 수시과제 “배출권거래제 대응 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통해 기업체의 배출권거래제도에 대한 대응능력을 제고하는 PC-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기업체에 배포했다.

이 배출권거래제 대응 의사결정 프로그램은 시계열 분석,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다기간정수계획법을 채택해 기업체의 배출권거래제와 관련한 과학적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시계열 모형(ARIMAX)을 채택한 월별 배출량 예측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시장참여자들의 배출권 수요량 관리를 용이하게 하여, EU-ETS 1기에 발생한 배출권 가격의 급격한 하락 현상을 방지하고 현물시장의 시장효율성을 제고하게 된다.

불확실성을 감안하는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방법으로 온실가스 감축기술의 에너지사용량, 온실가스 배출량, 에너지비용의 절감효과 분석과 경제성 평가 기능도 가진다.

또한 최적화 방법(다기간정수계획법)을 이용해 의무감축량을 최소비용으로 달성하는 장기감축계획 기능(연도별 배출권 구매/판매량, 감축기술 투자여부 및 설치시기 산출) 제공으로, 감축기술의 투자 의사결정을 용이하게 하여 해당 감축기술 투자를 촉진한다.

“배출권 거래제 대응 의사결정 프로그램 개발 연구“ 보고서와 PC-프로그램 설치파일은 에너지경제연구원 홈페이지(www.keei.re.kr)의 ”연구자료→연구보고서“ 메뉴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