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내 최초, 상용차 전용 주행시험장 착공

국내 최초, 상용차 전용 주행시험장 착공

  • 기자명 인터넷뉴스팀
  • 입력 2015.05.13 09:4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하중 차량 전용 시험장 구축으로 상용차 부품 신뢰성 높여

[에너지코리아뉴스]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라북도는 12일 전북 군산시 옥구읍 어은리에서 산업계·학계·유관기관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용차 주행성능시험장’ 착공식을 가졌다.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은 세계 5대 생산 강국으로 성장했으나, 그간 상용차 부품개발 인프라가 미흡하여 국내 업체들은 승용차 주행시험장 또는 공로(일반도로)를 활용하거나 해외에서 주행시험을 하는 불편이 있었다.

올 1/4분기에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차량모델은 1톤 트럭 현대차 ‘포터’(24,850대)로 향후 상용차 시장의 성장잠재력은 높다고 평가된다.

상용차는 디젤엔진 장착과 고하중, 평균 주행거리가 길다는 일반적인 특징을 갖고 있어 대기오염물질 저감, 에너지효율향상 등을 위한 부품기술개발 필요성과 효과는 승용차보다 더욱 크다.

이번 상용차주행시험장 구축은 정부가 2012년부터 지원하고 있는 ‘수출전략형 미래그린 상용차부품 기술개발사업(총사업비 1,736억 원)’의 일환이다.

주행시험장에 총사업비 502.5억 원을 투자해 435,017㎡ 규모의 부지에 상용 완성차 및 부품실증시험이 가능한 7개 시험로와 엔지니어링동을 구축해 중소·중견기업이 개발하는 부품의 신뢰성시험·평가·인증을 일괄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시험장은 상용차의 주요특성인 고하중에 맞도록 노면과 지반을 최적화하고, 주행특성 및 제동특성을 고려한 가속 및 제동구간 반영, 차량 회전반경을 고려한 노면설계 등 상용차 특성을 최대한 고려해 구성했다.

박청원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 실장은 “본 시험장을 통해 상용차 부품개발시 내구, 소음, 승차감, 연비 등을 체계적으로 실증할 수 있게 되었고, 중소·중견기업의 기술경쟁력 향상을 통한 상용차 부품수출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