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금 세계는 ‘에너지 정치(政治)’ 중

지금 세계는 ‘에너지 정치(政治)’ 중

  • 기자명 박진영 기자
  • 입력 2015.05.23 13: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 글로벌 에너지전망 포럼’ 개최

[에너지코리아뉴스] 에너지격동기를 겪고 있는 지금, 국내 에너지 전문가들이 모여 에너지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각국의 전략을 나누고 동북아 국가를 비롯한 한국의 대응에 대한 해답을 모색했다.

2015 글로벌 에너지전망 포럼이 "에너지 세계정치의 변동과 동북아 에너지협력"을 주제로 22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서울대학교 국제문제연구소, 한양대학교 에너지거버넌스센터, 외교부가 공동으로 주최한 이번 행사는 최근 긴박한 글로벌 에너지 현안을 감안해 향후 국제유가, 러시아에너지, OPEC의 향후 행보, 한·중·일 에너지협력 가능성 등을 다각도에서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포럼은 셰일혁명, △유가 급변 그리고 에너지 세계정치, △에너지 국제정치적 환경변화와 동북아 에너지협력을 주제로 2개의 세션으로 구성돼, 발제와 토론방식으로 진행됐다.

1세션에서 한양대학교 김연규 교수는 ‘셰일혁명과 신(新)글로벌 에너지 질서’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셰일혁명으로 인한 에너지 수급 구조의 변화는 외교와 안보 노선에도 큰 흐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에너지 최대 소비국인 동북아 에너지협력은 셰일 혁명과 중국의 유라시아 진출을 통해 미-일, 러-중 동맹이 형성됐으며 그 사이에 낀 한국은 지정학적 이점과 한반도의 상황을 고려해 양대 축을 모두 아우르고 연결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셰일혁명에 대한 중동 산유국의 대응 전략은 무엇일까? 한림국제대학원 윤익중 교수는 미국과 중국으로의 수출이 감소되면서 입지가 좁아진 사우디아리비아의 경우 원유가격보다는 시장점유율보존정책에 집중하는 전략으로 최대 산유국의 위상을 유지하기 위해 셰일혁명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정책을 펼쳐갈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미국과 이란의 핵협상이 이뤄지는 등 미국과 중동의 관계가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타르의 경우 LNG수출물량이 미국에서 유럽으로 향하고 있어 러시아 PNG와의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기존 장기계약형태를 단기계약으로 수정해 시장변화에 유연하고 대처하고 있다고 전했다.

고려대학교 이재승 교수는 북미 셰일혁명과 동북아시아의 대응에 대한 발표를 통해 최대 에너지 소비국인 동북아의 협력관계는 앞으로도 미비할 것으로 내다봤다. 공급구조의 변화로 구매자 우위시장으로 재편되면서 수급 차원에서 한중일이 협력해야 할 절실성이 하락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2세션에서 이태환 세종연구소 박사는 ‘중국의 에너지전략과 국제정치’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최근 중국은 에너지 국제 협력을 통한 에너지 안보를 확보하기 위해 ‘일대일로’ 전략을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육상실크로드를 통해 중동 원류 수송과 연결하고 해상실크로드를 통해 안전한 수송로 확보하는 동시에 해상력을 키우겠다는 계획이라는 것이다.

신범식 서울대학교 교수는 생산국을 전환한 미국이 자국의 남는 천연가스를 아시아로 가지고 올 상황에서 아시아의 가스수요가 어떻게 되느냐가 관건이라고 운을 뗐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유럽의 수출량이 감소한 러시아 또한 가스수출처 확보를 위해 에너지동방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미국의 셰일가스와 러시아의 PNG가 아시아 시장 내 각축을 벌일 것으로 예상하면서 러-중, 미-일 동맹의 협력구도가 생겨난 현 상황에서 우리나라도 에너지전략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려대학교 김성진 박사는 현재 에너지 전략을 세우기는 굉장히 어려운 시기라며 신중히 지켜보면서 다양한 시나리오를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에너지 안보는 에너지 다변화가 핵심이며 중동 의존도를 줄이면서 러시아 간 파이프라인 건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대안으로 슈퍼그리드 구축을 주장했다. 재생에너지 위주로 만들 수 있는 송전망을 동북아 간 공유하는 방식으로 한국이 제도구축의 주도권을 쥘 수 있도록 정치적 열망을 보태야 한다고 강조했다.

에너지 변화에 기민하게 대처하는 주변국들의 사례를 들어 우리나라 상황이 안타깝다고 목소리도 나왔다. 한국외국어대학교 권원순 교수는 뭇매를 맞고 있는 해외자원개발사업의 역량은 주저앉았고 동북아 에너지협력은 합의조차 안돼 제자리걸음인 상황이라며 통일 이후의 대책도 고려하면서 다시 시작하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