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장마철 수혜 대비 대책으로 ‘5만 톤’ 분량 매립 구역 설정

장마철 수혜 대비 대책으로 ‘5만 톤’ 분량 매립 구역 설정

  • 기자명 정아람 기자
  • 입력 2015.06.17 09:3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수혜 대비 매립작업 관리 대책 마련

[에너지코리아뉴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이하 SL공사)가 수해폐기물 대비 효율적인 매립구역 설정, 비상용 토사 확보․반입 등을 골자로 장마철을 대비한 매립작업 관리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SL공사는 이번 대책에 대해 현재 운영 중인 제2매립장에 장마철을 대비한 매립 작업과 함께 수해 피해로 발생하는 폐기물의 사전대비와 악취 등 환경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주요 대책으로 악취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해 매립 블록을 축소하고, 5만 톤 분량의 수도권 지역 수해폐기물을 매립할 수 있는 구역을 설정하기로 했다.

수해폐기물 전부를 사업장 생활폐기물로 구분해 반입하고, 수해폐기물이 유기물과 수분에 의해 재활용이나 소각처리가 어려운 경우에 한해 반입할 예정이다.

또한 수해폐기물 대응 조직체계를 구축하여 매립 및 악취 관리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할 예정이다.

특히 수도권 지역에 집중강우로 인한 재난대비가 방송되면 즉시 비상대응조직체계(수해폐기물 대응반)를 구축하고 약 25만㎥ 분량의 비상용 토사를 사전에 확보해 수해폐기물이 반입될 경우 즉시 매립 처리할 계획이다.

20㎝ 크기의 중간복토 하부는 투수계수가 낮은 내부지반토(해성점토)를 활용하여 매립가스 표면발산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방침이다.

아울러 외곽 흙 제방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제방 횡배수관 내측에 천막덮개(PE-TEX) 등을 활용해 보강하고 쓰레기가 외부에 유출되지 않도록 비산방지망을 설치하기로 했다.

이 밖에 차수매트를 설치해 빗물에 의한 침출수 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며 탈취·살균·방역작업 강화, 매립가스 발생 최소화 등 매립지 주변지역의 쾌적한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김정식 SL공사 매립관리처장은 “SL공사는 장마철을 대비해 수해폐기물을 보다 안전하고 위생적이며 친환경적으로 처리할 예정”이라며 “수해폐기물로 인해 매립지 주변지역 악취 등 환경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자체에서도 수해폐기물을 분리 배출하고 악취저감 방안을 강구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