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송전탑 및 송전선로 보유 전국 1위 '경주'… 경북은 2위

송전탑 및 송전선로 보유 전국 1위 '경주'… 경북은 2위

  • 기자명 심혜 기자
  • 입력 2015.09.07 09: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수성 의원 "천년고도 경주 가치 훼손에 대한 보상 이뤄져야" 주장

[에너지코리아뉴스] 경북 경주시의 송전 철탑과 송전 선로가 전국에서 가장 많고, 경북은 경기도에 이어 2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새누리당 정수성 의원(경북 경주)이 국정감사와 관련하여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 받은 ‘지역별 송전탑 및 송전선 길이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6일 밝혔다.

경주시의 소재 송전 철탑은 총 799개로 전국 230개 지자체 중에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전남 해남(733개)과 울산 울주군(715개)이 그 뒤를 이었다.

송전선 길이 또한 가장 긴 것으로 나타났는데 경주시의 회선 길이는 601km로 전국 지자체 중에서 1위이고, 그 뒤로 울산 울주군(537km), 경남 창원(527km)순으로 나타났다.

시도별로는 경북의 송전철탑이 6,417개, 송전선 길이는 4,477km로 경기도의 6,632개, 5,566km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정부는 지난 6월 4일 일명 송주법(송․변전설비 주변지역의 보상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올해부터 송변전시설 주변지역에 대해 지원을 하고 있지만, 세대수를 기준으로 지원을 하다 보니 경주지역이 가장 많이 보유했음에도 적정한 지원이 이뤄지지 않고있다고 주장했다.

일례로 가장 많은 경주 지역은 42개 마을에 9억 2,000만 원이 지원되지만, 송전탑과 송전선 길이가 지자체중 10위권에 해당하는 양산 지역의 경우 105개 마을에 128억 원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한전 및 발전사들이 118억 원을 출연해 송전선 주변지역 지원을 위해 ‘희망빛 발전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지역을 경남 밀양만으로 한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 의원은 “천년고도 경주를 송전탑과 송전선으로 뒤 덮어 놓고, 땅을 파헤쳐 난개발로 인한 훼손으로 가치를 떨어뜨린 것에 대해 적정한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며, “순간의 위기를 모면하고자 우는 아이 떡 주는 심정으로 정부가 정책을 추진해서는 안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충분한 자료 검토를 통하여 주민지원이나 보상이 적정히 이뤄졌는지 이번 국감에서 꼼꼼히 따져보겠다”고 엄중 경고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