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시아 최대 규모 ‘바이오매스 발전소’ 준공

아시아 최대 규모 ‘바이오매스 발전소’ 준공

  • 기자명 이유빈 기자
  • 입력 2015.09.11 11:5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 EPS, 기존 LNG와 함께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 확대한다

[에너지코리아뉴스] GS EPS(대표 고춘석)가 발전 사업을 확대하고, 환경과 미래를 고려한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3천억원을 투자하여 아시아 최대 규모인 105MW 용량의 바이오매스(Biomass) 발전소를 준공했다.

민간발전회사인 GS EPS는 11일 충청남도 당진시 부곡산업단지에서 허창수 GS 회장, 허동수 GS칼텍스 회장, 오만 국영석유회사의 알 바타마니 (Sultan Al Bartamani) 본부장을 비롯하여 고춘석 GS EPS 대표 등 계열사 CEO 및 임직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GS EPS 바이오매스 발전소 준공식을 가졌다.

2013년 5월 착공해 총 3천억 원을 투자하고, 30개월의 공사기간을 통해 연인원 약 2만 명의 고용 효과를 창출한 GS EPS 바이오매스 발전소는 창조경제 흐름에 적극 부응하는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설비로 평가 받고 있다.

허창수 GS 회장은 이날 준공식 행사에 참석해 “초일류 기업으로 커나가려면 모방을 넘어 남보다 먼저 혁신할 수 있는 창조적 전략이 필요하고,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제품이나 기술을 개발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존 제품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접목하고 기술을 융복합하여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며, “GS EPS가 아시아 최대 규모의 바이오매스 발전소 운영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사업 노하우와 기술력을 축적하여, 해외 발전 시장에도 적극 진출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GS EPS 고춘석 대표는 기념사를 통해 “GS EPS 바이오매스 발전소가 아시아를 대표하는 친환경 설비로 자리매김하고, GS EPS가 친환경 발전회사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도록 발전소 운영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바이오매스는 광합성으로 생장하는 식물자원 등을 연료화 한 것으로서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주목 받고 있는데, GS EPS는 이번에 팜 열매 껍질(PKS; Palm Kernel Shell)과 목질계 바이오매스 등을 연료로 사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건설했다.

GS 관계자는 “국내에 현재 가동 중인 바이오매스 발전소는 GS EPS, 동서발전, 중부발전, 전주페이퍼 등 4곳뿐인데, 100MW 이상의 용량을 가진 곳은 GS EPS가 유일하다.”며 “이는 국내뿐만 아니라 아시아에서 최대 규모인 바이오매스 발전소”라고 설명했다.

GS EPS는 이를 통해 시간당 약 11만명의 인구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을 추가로 생산할 수 있어, 국가의 안정적인 전력 공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대규모의 친환경 발전 설비를 갖추게 됨으로써 여러 가지 부수적인 효과도 얻게 되었다.

 

GS EPS 바이오매스 발전소는 팜 열매 껍질(PKS) 등의 연료를 특수 설계된 보일러에서 연소시켜 만들어진 증기로 터빈을 돌려 발전을 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LNG 및 석탄화력 발전소 대비 탄소저감 효과가 매우 큰 친환경 설비이다.

GS EPS는 바이오매스 발전소 운영을 통해 국가의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RPS; Renewable Portfolio Standard) 이행량을 모두 충족할 수 있게 되었다. 즉, GS EPS는 제도 이행을 위해 필요한 REC (Renewable Energy Certificate;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를 전량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통해 얻을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잉여 REC는 시장을 통해 거래할 계획이다.

정부는 전력 공급량 중 일정 수준 이상은 반드시 신재생에너지로 채워야 한다는 ‘신재생에너지 의무공급제도(RPS)’를 시행하고 있으며, 2012년 전체 전력 생산량의 2%를 시작으로 올해는 3% 의무가 적용되고, 2022년까지 10% 이상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한편, 1996년 국내 최초의 민간발전회사로 설립된 GS EPS는 충청남도 당진시에 총 1,503MW 규모의 LNG복합화력발전소 3기와 2.4MW 연료전지 발전소 1기를 운영하고 있다.

GS EPS는 이미 2012년부터 중국 산둥성(山東省) 더저우(德州)시 핑위안(平原)현 경제개발구에 나무껍질 등을 연료로 하는 30MW급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가동하고 있어 안정적인 신재생에너지 발전 기술과 노하우를 축적한 상태이며, 올해 제주시 구좌읍에 30MW 풍력발전소를 준공하는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적극 확대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