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원자력 청년인재들아! ‘모여라’

원자력 청년인재들아! ‘모여라’

  • 기자명 지혜현 기자
  • 입력 2010.05.04 11: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실업률이 전월대비 OECD(경제협력개발기구)에서 최고수준으로 급등했다. 청년실 업률도 지난 2월 10년 만에 최고치인 10%를 기록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올해 안으로 원자력 관련 8개 공공기관의 인력을 2000여명 충원할 계획을 밝혔다. 가히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다. UAE 원전수주와 국내 원자력 비중 확대정책 등으로 원자력 관련 공공기관에 인력확충이 절실한 것과 맞물려 우수한 청년인재들이 제자리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말 원자력 반세기 만에 해외 원전수출 달성과 더불어 국내 원전건설 확대 등 원전 르네상스에 대응하기 위해 관련분야의 고급인력 양성이 필요하다. UAE원전의 성공적 수주, 요르단 연구용 원전 수출에 따라 원전 산업이 우리나라의 신 수출산업으로 부각되면서 전문기술 인력양성이 중요한 과제로 부상했다.

국내에서는 국가에너지 기본계획의 원전비중 확대정책에 따라 현재 신고리 1~4호기 등 총 8기의 원전을 건설하고 있다. 이로 인해 원전설계 및 건설 등의 업무를 수행할 전문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정부는 2020년까지 원자력 분야에 약 1만명 수준의 고급인력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판단아래 한전, 한수원, 전력기술, 한전KPS, 한전원자력연료, 원자력연구원, 원자력안전기술원, 원자력통제기술원 등 원자력 분야 8개 공공기관의 인력을 증원하기로 결정했다. 원전건설‧설계‧정비 등 분야별 인력증원의 타당성 확보를 위해 외부 전문기관의 조직진단 등을 거쳐 기관별 증원규모를 검토했다.

인력증원규모는 실제 업무량 증가, 생산성 향상 및 추가적인 자구노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산정됐다. 국내 원전건설, 해외사업추진 등 분야별 증원 원칙에 따라 원활한 사업수행을 위한 적정 인력수요를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업무 수행방식 개선, 비핵심업무의 민간위탁 등 자구노력을 통해 인력을 재배치한다.
정부는 증원규모 검토결과 2010년도 8개 기관에 총 2246명을 증원하기로 결정했으며, 이중 637명은 정원 재배치하고 1609명을 순증하기로 했다.

올해 소요인력 2171명 충원과 별도로 추가원전 수주 가능성 및 원전사업의 특수성에 따른 전문인력 사전 확보필요성 등을 감안해 내년 소요인력 중 일부인 75명을 추가 반영한다.
<표-2010년도 기관별 정원조정 내역>

이번 인력증원에 따라 해당기관은 조만간 올해 인력충원계획을 구체화해 채용을 실시한다.

앞으로도 국민부담 완화 차원의 공공기관 선진화는 지속적으로 추진하되,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필요인력은 적기에 충원될 수 있도록 조치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신성장동력 창출의 핵심인 원전산업과 관련해서는 지식경제부에서 올해 상반기 중 ‘원자력발전 인력양성 종합대책’을 수립해 전문기술인력을 차질없이 공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