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물공사, '임금피크제' 전면 도입

광물공사, '임금피크제' 전면 도입

  • 기자명 이유빈 기자
  • 입력 2015.09.21 15:2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합의…인건비 절감으로 청년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

[에너지코리아뉴스 이유빈기자] 한국광물자원공사(사장직무대행 박성하)가 전 직원 대상 임금피크제를 전면 도입한다.

광물공사는 희망 직원을 대상으로 운영하던 임금피크제를 정부 권고안에 따라 전 직원 의무적용형 임금피크제로 개선하는데 노사가 18일 전격 합의했다고 밝혔다.

광물공사 관계자는 “이미 조합원 정년이 60세였기 때문에 임금피크제 도입은 사실 임금삭감을 의미하는 것이어서 상당한 진통을 예상했다”고 말했다.

이번 임금피크제 합의는 임금피크제 개선 추진 TF팀 구성 및 수차례 직원설명회 개최 등을 통해 전 직원 공감대를 형성하고, 그간 실추된 이미지를 회복하고 공사경영의 조기정상화를 위하여 노사가 머리를 맞대고 연이어 협상에 임한 결과 대타협을 이룰 수 있었다고 광물공사는 설명했다.

이번 합의에 따라 내년부터는 전 직원이 정년 만60세 이전 2년간 임금피크제의 적용을 받는다. 임금지급률은 조정 직전 급여를 기준으로 1년차 80%, 2년차 60%이다. 또한 임금피크제 대상자는 별도의 직급으로 전환되며 본인의 희망, 능력, 경력 등을 감안하여 직무를 부여할 계획이다. 임금피크제 대상자는 '16년 7명, ’17년 17명, ’18년 23명, ’19년 29명, ’20년 30명으로 5년간 총 106명이다.

광물공사 측은 “임금피크제 시행으로 절감된 재원은 청년일자리 창출에 활용할 계획”이라며, “우선 내년에는 9명을 추가로 신규채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