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력 빅데이터 활용센터' 설립? 정보보호 기준 마련 시급

'전력 빅데이터 활용센터' 설립? 정보보호 기준 마련 시급

  • 기자명 정아람 기자
  • 입력 2015.10.27 09:5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분야 빅데이터 활용컨퍼런스' 개최 전력분야 빅데이터, 안전하게 필요한 만큼 개방 한다”

[에너지코리아뉴스]산업부는 한전과 함께 26일 지능형전력계량인프라(AMI, 스마트미터) 보급과 전력 빅데이터의 등장이 가져올 시사점과 향후 정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전력분야 빅데이터 활용’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AMI 보급의 필수 전제조건인 통신보안 및 소비자 프라이버시 보호와 데이터 이용권 등의 이슈를 점검하고, 계량데이터를 포함한 전력분야의 빅데이터 활용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AMI(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는 양방향 전력량계와 통신 네트워크로 구성되며, 소비자의 전기 사용량 정보가 실시간으로 전력회사에 전달되는 시스템이다.

AMI 보급과 전력 데이터 활용 전략을 논의한 이번 컨퍼런스에서 채희봉 산업부 에너지산업정책관은 기조연설을 통해 전력 사용량 정보는 전기 수요 예측과 전력 계통 운영만이 아니라, 전기소비 패턴을 변화시켜 에너지 요금을 절감하는 수요반응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며 최근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강조했다. 또한 AMI의 출현으로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측정되면서 더 많은 정보가 수집되고 축적될 것이며, 전기소비자에 대한 실시간 사용량 정보 제공 등 다양한 서비스도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채정책관은 전기 소비 데이터가 전력회사, 전기소비자뿐만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개발이 필요한 기업, 학술적 연구가 필요한 연구자 등 다양한 필요를 가진 수요자의 공공재로 사용될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이어 전기 소비 데이터가 전기 소비자의 다양하고 민감한 정보를 담고 있는 만큼, 정보 생산의 주체인 전기 소비자가 자신의 정보에 대해 프라이버시를 지키고 해당 정보를 통제할 권리도 행사할 수 있어야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채 정책관은 해외에서는 AMI 보급과 전력 데이터 활용을 위해 전기 소비자의 정보 통제권을 존중하고, 제3자의 정보 활용을 위한 기준과 절차를 마련해 왔음을 언급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AMI 보급과 전력 데이터 활용 정책은 정보 생산 주체로서 전기 소비자의 권리 보호와 정보의 활용이라는 가치가 조화를 이루도록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다양한 주체가 정당한 방법과 절차에 의해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으면서 합리적으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향후 AMI의 보급은 데이터의 공공적 활용과 함께 소비자에 대한 선택권 제공, 정보의 안전성, 소비자의 편익 및 비용 부담 등 제반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서울대학교 차상균 교수는 기조발표에서 “최근 AMI의 보급으로 전력사용량의 실시간 수집․분석이 가능해지고 있으며 전력 시스템의 효율 향상, 공공정보 공개, 새로운 사업모델 등 AMI가 생산하는 전력데이터의 효과적인 활용방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세션1에서는 국내․외 AMI 사업 추진 현황(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양인석 연구원, 한전 황우현 처장)과 AMI 보급을 확대하기 전 계량 정보 및 인프라 통신의 보안정책, 소비자 프라이버시 보호 등을 위한 기준과 제도를 발표했다.

국민대학교 이옥연 교수는 지능형 전력망의 정보보호를 위한 국내․외의 보안 요구사항과 법․제도 현황을 살펴보고, 국내에서 시행중인 보안적합성, 검증필 암호모듈 제도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인터넷정보진흥원 윤주연 연구원은 “스마트그리의 확산으로 에너지 사용정보 등 보다 많은 유용한 정보들이 수집․축적 되면서, 개인정보 보호와 데이터 활용이 조화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한 정보 수집․이용․제공 관련 기준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세션2에서 인코어드 김윤태 실장이 전력분야 빅데이터를 사용해 사업화(가정, 빌딩, 공장, 프렌차이즈)를 실행한 사례를 발표했으며, 전력연구원 이정일 연구원이 공공 데이터, 소비자 편익 제공, 새로운 사업 모델 개발 등을 위한 계량데이터 활용 방안을 발표했다.

SG사업단 손종천 팀장은 소비자에게 자신이 사용하는 에너지의 사용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소비패턴 변화를 유도하고, 에너지 절감 기회를 제공하는 미국․캐나다의 그린버튼(Green Button)사업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그린버튼(비영리 재단법인)은 에너지 소비 데이터의 표준화 및 보안유지를 통해 소비자들이 개별 데이터를 손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소비자 동의시 제3자(에너지수요관리 기업 등)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컨퍼런스를 마무리하면서 서울대학교 윤용태 교수는 “해외 사례에 비춰 볼 때 우리나라의 전력분야 데이터 활용도 소비자 동의를 전제로 계량 정보를 효과적으로 공유하고 활용하기 위한 데이터 공유 서비스 제공 기관이 필요하며 동 기관의 기능․역할 구체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