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에너지바우처 제도 시행… 2만3천여 에너지공급사 동참한다

에너지바우처 제도 시행… 2만3천여 에너지공급사 동참한다

  • 기자명 박선호 기자
  • 입력 2015.10.27 17:1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도 2차관, 13개 사업관계기관 대표와 업무협약을 체결 및 가상카드 구현 등 사업 준비상황 중점 점검

[에너지코리아뉴스]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27일 aT센터(서울 양재)에서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등 에너지공급사, 국민행복카드사(비씨/롯데/삼성), 주택관리공단 등 13개 사업관계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정과제이자 정부 3.0 핵심과제인 에너지바우처 사업의 성공적인 정착과 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에너지바우처사업 시행을 앞두고 에너지바우처의 사용과 결제를 지원하는 다양한 사업관계기관들이 수급대상자의 편의를 최대화하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 수급대상자는 생계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기준 중위소득 40% 이하)로서 노인(만 65세 이상), 영유아(만 6세 미만), 또는 장애인(1~6급)을 포함하는 가구를 대상으로 한다.

특히 2만3,000여 에너지공급사는 12월부터 전국 80만 수급자(연탄쿠폰과 등유바우처 수급자 포함)를 대상으로 실질적인 난방에너지의 혜택을 지원하기 위해 미비된 카드결제인프라를 확충하고 실물카드의 한계를 보완한 요금차감방식의 가상카드를 구현함으로써 에너지바우처사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실물카드 결제가 어려운 아프트에너지원(전기, 지역난방, 도시가스)을 사용하는 수급자나 카드사용에 익숙치 않은 수급자를 위해 에너지공급사와 아파트관리사무소가 협조하여 매월 요금고지서에서 바우처 금액만큼 자동으로 차감하는 방식이다.

이외에도 이번 협약에는 실물카드 사용에 부적정 사용방지 등 사후관리, 수급자와 대국민 대상 홍보협력, 추가적인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사업 초기에 제도가 안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행사를 주재한 산업부 문재도 2차관은 업무협약 체결 직후 전담기관인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에너지바우처사업 준비상황을 보고받고, 회의에 참석한 사업관계자들을 격려하고 가상카드 구현 등 현안을 중점 점검했다.

문차관은 “지난 1년여 동안 사업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업과 소통을 통해 실효성 있는 제도를 설계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그간의 준비상황을 긍정 평가하면서도, “전국적인 규모의 신규 사업이다 보니 사업 초기 예상치 못한 시행착오로 수급자에게 불편을 끼칠 수 있다”고 지적하며, “남은 기간 사전 대비를 더욱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금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한층 강화된 상호 신뢰와 협력관계를 토대로 사업이 성공적으로 정착되고 더욱 발전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