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찾은 테슬라모터스 JB스트라우벨 "한국은…"

한국찾은 테슬라모터스 JB스트라우벨 "한국은…"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15.11.18 18:1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슬라의 전기車 산업 확대방안 등 '에너지 신산업 논의의 장'

[에너지코리아뉴스]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18일 일산 킨텍스에서 ‘에너지코리아 포럼 2015(Energy Korea Forum 2015)’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新기후체제에 대응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창의적인 대안으로써 ‘에너지신산업으로 여는 미래’를 주제로 소통의 장을 마련한 것이다. 특히 에너지신산업 분야 국내외 최고 전문가 10명이 연사로 참석해 에너지 미래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는 자리로써 화제를 낳았다.

기조 강연자인 테슬라모터스 공동창업자이자 최고기술책임자(CTO)인 JB 스트라우벨(Jeffrey B. Straubel)은 테슬라의 ‘세계 전기차 시장 선점’을 위한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하고, 한국의 전기차, 배터리, 에너지신산업 등에 대한 평가와 한국 대기업의 책무와 정부에 정책적인 조언을 건냈다.

이어서 마련된 특별 강연에서 국제에너지기구(IEA)의 사무엘 토마스는 국가별 에너지효율 개선 사례 등 ‘2015년 에너지 효율 시장보고서(2015 Energy Efficiency Market Report)’를 발표했다. 강연에 따르면, 1990년부터 2014년까지 IEA 회원국들은 에너지 효율투자로 최종에너지대비 약 5억 2천만 TOE를 감축했으며, 이는 우리나라와 일본의 최종에너지를 합친 양보다 많은 양이다. 또한 에너지신산업 등 신규정책 추진으로 2040년까지 1차에너지의 약 12억 75백만 TOE, 전력수요의 3천Twh 절약을 전망했다.

오늘 포럼은 ▲에너지 미래 新 비즈니스모델 구축과 ▲에너지신산업 정책 및 기술개발에 대한 전문가 강연 후 패널토의가 진행됐다.

‘新비즈니스 모델구축 세션’에서는 전기차 배터리리스, 전력 수요관리, 제로에너지빌딩, 태양광 대여사업이 한국에서 성공하기 위해 한국 에너지 시장의 폐쇄성에 대한 점검과 앞으로 개선해 나가야 할 제도 등을 논의했다.

‘에너지신산업 정책 및 기술개발 세션’에서는 정부의 에너지 신산업 정책방향과 국내외 기업들의 현장 경험과 기술현황을 공유하는 장으로 채워졌다.

산업통상자원부 나승식 에너지신산업정책단장은 축사를 통해 “신 기후체제 출범을 앞두고 현재 에너지산업은 여러 가지 도전에 직면해있다”고 밝히면서 에너지 신기술과 ICT를 융합해 에너지의 생산․전달․사용에 있어 효율을 높일 뿐만 아니라, 현재 당면한 기후변화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활용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출현할 수 있도록 각 기업들이 기술개발뿐만 아니라 기술사업화 등에 투자토록 독려했으며, 정부도 포럼에서 제안한 정책과 제도개선 사항에 대해서는 면밀히 검토해 정부 정책에 적극 반영 할 것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