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LNG선 건조 우선협상대상자 현대중공업 선정

LNG선 건조 우선협상대상자 현대중공업 선정

  • 기자명 심혜 기자
  • 입력 2015.12.22 13: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 E&S사로부터 18만㎥급 LNG선 2~3척
친환경 이중연료추진엔진·연료공급시스템 장착, 연료효율 극대화

[에너지코리아뉴스]현대중공업이 SK E&S사의 LNG선 건조를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SK E&S사로부터 18만 입방미터(㎥)급 멤브레인(MEMBRANE)형 LNG선 2~3척에 대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향후 SK E&S 및 선박 운영사인 SK해운과 LNG선 척수, 계약금액 등에 대한 협의를 거쳐 2016년 상반기 중 최종 계약을 맺을 계획이다. 이 LNG선은 천연가스를 주 연료로 사용하는 친환경 선박으로, 가스분사식 이중연료추진엔진(X-DF)과 LNG 연료공급시스템(Hi-SGAS)을 탑재해 연료효율을 극대화했다.

 X-DF엔진은 LNG선의 기존의 엔진에 비해 시스템이 단순해 운항관리가 쉽고, 투자비를 최소화 하면서도 높은 효율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상대적으로 낮은 압력으로 엔진작동이 가능해 안정성 측면에서도 뛰어나 최근 LNG선 시장에서 차세대 추진시스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 선박에는 현대중공업이 자체 개발한 LNG 연료공급시스템(Hi-SGAS)도 장착된다. 이번에 처음 적용되는 이 시스템은 일반적인 이중연료추진엔진시스템에서 연료의 효율성을 추가적으로 개선했다.

 또한 마크Ⅲ(MarkⅢ) 방식의 멤브레인 화물창을 적용해 LNG 저장탱크 내에서 발생하는 자연기화율을 낮춰 운항 중 손실되는 가스의 양을 최소화했으며, 최적의 선형을 적용하고 최신 연료저감장치를 장착해 연료효율을 극대화했다. 현대중공업은 이 선박이 기존 선박에 비해 운항기간 비용을 300억원 이상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수주 전에서 총 70여척에 이르는 풍부한 LNG선 건조경험과 우수한 설계능력, 독자적인 LNG 연료공급시스템 등을 강점으로 내세워 발주처로부터 신뢰를 이끌어 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자체 엔진 제작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최근 고효율, 친환경 엔진을 찾는 선주사들의 다양한 요구를 제때 충족시킬 수 있다”며, “앞으로도 자체 시스템 개발 등을 통해 지속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LNG선은 2019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며, 미국 멕시코만에 위치한 프리포트LNG(Freeport LNG)에 투입돼 SK E&S가 확보한 미국산 셰일가스를 운송하게 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1994년 국내 1세대 LNG선인 ‘YK Sovereign(YK 소버린)'을 시작으로 SK해운에 32척에 달하는 선박을 인도했으며, 최근 SK해운으로부터 대형 LPG선 2척을 수주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