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16년 상업운전 앞둔 올킬루오토 3호기

2016년 상업운전 앞둔 올킬루오토 3호기

  • 기자명 이유빈 기자
  • 입력 2016.01.06 11:4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UK, 올킬루오토 3호기 원자로용기 보고서 승인

[에너지코리아뉴스]핀란드 올킬루오토 원전(Olkiluoto nuclear power plant)에서 건설 중인 EPR 원자로의 원자로압력용기 재료인 강철은 프랑스의 플라망빌 원전(Flamanville site)에서 건설 중인 EPR 에서 발견한 것과 유사한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고 핀란드 방사선 및 원자력 안전 규제기관(Finland`s radiation and nuclear safety authority, STUK) 은 결론내렸다.

2015년 4월 초, 아레 바는 프랑스 원자력 규제 기관에 플라망빌 원전에서 건설 중인 EPR 원자로의 원자로용기 특정 부분의 강철에 이상 현상이 발생되었다고 보고했다. 화학 및 기계 시험을 통해서 기계적 강인성 예상값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내는 고탄소 농도 영역이 발견된 것이다. 이에 대한 대응조치로 STUK 는 유틸리티인 TVO(Teollisuuden Voima Oyj)에 올킬루오토 부지에 건설 중인 EPR의 원자로압력용기에 사용된 강철의 품질에 대한 보고서 작성을 요청했다. TVO는 2015년 6월 말 STUK에 해당 보고서를 제출했다.이 보고서는 아레바 의 기술지원으로 작성되었으며, 올킬루 오토 3호기의 원자로용기 재료에는 이상현상이 없으며, 안전 운전에 대한 모든 요건을 만족한다는 결론이었다.

올킬루오토 3호기의 원자로 용기에 대한 강철 단조가 일본에서 제작되 었으며, 프랑스에서 제작된 플라망빌 3 호기용 강철 단조와 다른 제조 프로세 스를 사용하여 만들어졌다고 TVO는 언급했다.

올킬루오토 3호기 EPR의 가압기 단조의 재료특성 역시 TVO의 보고서에서 평가되었다. 이 단조품은 플라망빌 EPR 의 원자로용기 단조품과 동일한 프랑스 공장에서 제작되었다. 그러나 TVO는 올킬루오트 3호기에서 사용한 가압기 단조품이 모든 안전성 요건을 만족한다고 결론내렸다. 지난 10월에 추가적인 시험을 통해서 가압기 강철의 탄소 함유 량에 대한 이상현상이 없음을 확인했다.

STUK에 보고서를 제출한 이후 TVO는 올킬루 오토 3호기 원자로냉각재 계통의 주요 기기의 재료특성을 조사했다. 2015 년 11월 TVO는 이들 주요 기기들에 대한 추가 보고서를 STUK에 제출했다. 지난 12월 8일 서신에서 STUK는 TVO에 제출한 보고서의 결론을 승인한 다고 알렸다.

올킬루오토 3호기는 2005년 이후 현재까지 건설 중이며, 상업운전 시점을 몇 차례 변경한 후 현재 2018년까지 연기되었다. 중국의 타이샨 1호기 역시 EPR 노형으로 2009년 이후 건설 중이며, 2016년에 상업운전될 예정이다. 2007년 건설에 착수한 플라망빌 EPR은 2018년 말에 시운전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