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重-두산重, ‘해양기자재 개발’ 위해 손 잡았다

현대重-두산重, ‘해양기자재 개발’ 위해 손 잡았다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16.02.04 14: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종 기자재 공동 개발…플랜트 설계와 생산기술 공유

[에너지코리아뉴스]현대중공업과 두산중공업이 해양플랜트 기자재의 국산화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현대중공업은 4일 경남 창원시 두산중공업 본사에서 고석희 두산중공업 주단BG장(Business Group), 이상록 현대중공업 해양설계부문장, 최상기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장, 조희철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 본부장 등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양플랜트 기자재 국산화 협력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날 양사는 해양플랜트 설계기술과 생산기술을 공유해 FPSO(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 TLP(부유식 구조 플랫폼) 등 해양플랜트에 설치되는 핵심 기자재 6종을 함께 개발하기로 합의했다.

현대중공업은 두산중공업과 함께 육상플랜트 기술을 해양으로 확대 적용하고, 부유식 해양구조물에 사용되는 주단조품(금속소재) 등을 공동 개발하게 된다.

아울러 울산·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도 우수한 중소기업들을 발굴해, 이번 해양플랜트 기자재 연구개발에 참여시킴으로써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을 이끌어낼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014년 9월 해양플랜트 기자재 국산화를 위한 TFT를 구성한 이후 압력용기, 공기압축기, 열 교환기 등 중소기업이 개발한 각종 기자재들을 제작 중인 해양플랜트에 실제로 적용하는 등 지금까지 총 38종의 해양기자재를 국산화했다.

두산중공업도 지난 2012년 ‘해양플랜트용 저온 주단강 소재’를 개발 완료한데 이어, 지난 2013년부터 ‘고효율 대형 가스터빈 국산화’ 국책사업을 주도하는 등 플랜트 시장에서 자체 기술을 확보하는데 힘써왔다.

김숙현 현대중공업 해양사업 대표는 “대다수의 해양기자재를 수입하는 상황에서 기자재 국산화는 해양플랜트의 경쟁력을 높이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며, “중소기업들이 우리가 개발한 기술을 이용해 기자재 국산화에 나설 수 있도록 울산·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과의 연계활동도 강화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2월에도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 등과 함께 ‘엔진 기자재 국산화를 위한 MOU’를 체결하고, 유압장치와 압력센서 등 18개의 엔진기자재 개발에 나서는 등 기자재 국산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