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KIOST, 피지 사이클론 피해복구 성금 전달

KIOST, 피지 사이클론 피해복구 성금 전달

  • 기자명 이유빈 기자
  • 입력 2016.03.11 14: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 복구 성금으로 1만 피지달러 피지 정부에 전달

[에너지코리아뉴스]한국해양과학기술원(원장 홍기훈, 이하 KIOST)은 지난 9일 사이클론 피해 복구를 위한 성금으로 1만 피지달러(FJD)를 피지 정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날 전달식은 KIOST 홍기훈 원장이 해양환경보호 조약인 런던협약·의정서 합동과학그룹총회를 위해 정부대표단의 일원으로 피지를 방문하면서 이루어졌다.

지난 2월 남태평양 피지에는 최고풍속 325㎞/h의 대형 사이클론 ‘윈스턴’이 내습하여 최소 44명이 사망하고 5만 여명의 이재민이 발생하였으며, 국가 총생산(GDP)의 약 10%에 해당하는 약 4억7천만 미국달러(약 5,800억원)에 달하는 피해를 입었다고 알려졌다.

홍기훈 원장은 “갑자기 닥친 사이클론으로 큰 피해를 입은 이재민들에게 안타까운 마음을 전하며, 피해복구를 위한 KIOST 직원들의 정성을 전달한다.”라며, “KIOST는 앞으로 ‘해양분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우리나라 해양관측위성(GOCI-II), 해양예보,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도서의 에너지 자립, 열대해양생물 양식 기술 등을 피지 등 태평양 도서국들에게 이전하여 기후변화와 해수면상승에 따른 자연재해를 예방하고 경제자립 기반을 제공하는 열대과학연구사업(K-Tropicana)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IOST는 남태평양 도서국인 피지 공화국의 배타적경제수역 내에 약 3,000㎢ 해역에 대한 독점 탐사권을 확보하고, 해양수산부의 지원으로 ‘해저열수광상 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금년 10월부터 심해저광구에 대한 본격적인 탐사를 개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