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리파워텍, 세계 최초 독점 기술 '배터리 복원 방식' 선뵌다

리파워텍, 세계 최초 독점 기술 '배터리 복원 방식' 선뵌다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16.04.25 09:3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6회 국제물류산업전(KOREA MAT 2016)'에서 나흘간 시연

[에너지코리아뉴스]리파워텍(대표 류영준)이 세계 최초로 기술적인 한계성을 극복한 완전히 새로운 방식의 납 축전지용 프라임(PRIME) 배터리 복원기 및 방전기를 국내 최초로 26일부터 29일까지 나흘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제6회 국제물류산업전(KOREA MAT 2016)'에서 선보인다고 밝혔다.

리파워텍은 국내 출시에 앞서 그 동안 UAE, 인도, 일본 등 여러 해외 전시회를 통해 소개되어 일본 NEC社 등 지금까지 약 50여 국에 프라임 제품이 판매되었다고 밝혔다. 영문 홈페이지를 통해 해외 바이어들의 생생한 사용 후기를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미 사용되어 용량이 떨어진 배터리를 다시 신품과 유사하게 용량을 복원시키는 기기를 배터리 복원기라고 한다. 장기간 배터리를 사용하면서 황산염 등이 전극 판에 달라붙거나 배터리의 전극 등의 손상은 납축전지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주요한 원인이 된다. 이처럼 수명이 단축된 배터리의 기전력을 되살리고 황산염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으로 화학약품 또는 저주파 및 고주파 펄스 방식의 복원기라 불리는 과전압 충전기(균등화 충전기)를 주로 사용해 왔다.

이러한 제품들은 배터리에 일반 충전기보다 더 높은 전압을 공급하여 전압을 인위적으로 상승시키고, 배터리 내부 셀의 비중을 높여 복원이 된 것처럼 보이는 방식이기 때문에 복원 후 방전 시 사용 시간이 늘어나 마치 복원이 된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전압 충전방식은 오히려 배터리에 무리를 주고 피로도를 더 높여 배터리의 수명이 갑자기 단축되어 버리는 결과를 만들 수 있다.

프라임 배터리 복원 테크놀로지는 과전압 직류가 아닌 배터리에 실제적인 고주파 정역 펄스를 직접 공급하여 황산염을 제거하는 세계 최초의 발명이며, 배터리 복원 방법 중 황산염을 제거하는 가장 진보된 방법이다.

리파워텍은 지난 4년 간의 자체 연구 개발을 통해 과전압으로 강제 복원하여 셀에 손상을 줄 수 밖에 없는 기존 기술의 한계성을 독자적인 노하우와 기술 개발로 극복하였고, 특허 등록된 최적의 고주파 펄스와 전력이 포함된 복원 알고리즘을 탑재한 기술을 마이크로 컴퓨터에 적용하여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더불어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전력 손실을 막고 복원 및 충전 효율을 높였다.

이 기술은 지금까지 개발된 다른 모든 복원 기술보다 월등하게 진보된 기술로서, 배터리에 초당 15,000번 이상의 정역 펄스를 발생시켜 수 년 동안 약해진 배터리 내부에 손상을 주지 않고 얇은 납 판들에 고착화된 황산염(Sulfation)을 없애 준다. 또한 화학적인 반응을 활성화하고 기전력을 회복시켜 사용된 납축전지의 수명 연장 또는 복원 재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리파워텍의 기술진은 이는 기존에 출시된 기술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이며, 납축전지의 유지보수 및 수명 연장에 대한 기존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최초의 기술이라고 밝혔다.

리파워텍은 지금까지 기술적으로 인정을 받지 못했던 납축전지 복원 기술 및 복원 사업에 대해 전 세계 신규 산업을 창조할 수 있을 만큼이라며 기술적인 자부심을 보였다. 복원 기술을 이용하여 대용량 프라임 충전기도 개발하고 있다. 이 기술을 충전기에 적용하면, 일반적인 충전만으로도 전세계 대용량 트랙션 납축전지(전동지게차, 골프카트, 전동리프트 등)에 대해 기존 모든 충전기 대비 2배 이상의 수명을 유지시킬 수 있으며, 이는 충전기의 혁명이라고도 말할 수 있을 만큼 모든 납축전지용 충전기에 대한 모든 기술을 훨씬 뛰어넘는다.

프라임 충전의 신기술은 먼저 전동지게차 및 대용량 충전기에 적용될 예정이다. 이 기술은 충전 도중 배터리에 열이 발생해서 고속 충전을 할 수 없었던 기술적 한계성을 극복하고 기존 모든 납축전지용 충전기 대비 약 30%~40% 빠르게 고속 충전을 할 수 있으며, 또한 충전기만 바꿔도 시중의 모든 충전기 대비 배터리를 두 배의 수명으로 연장할 수 있다.

리파워텍은 또한 기존 모든 태양광 인버터 대비 배터리 충전 효율을 좋게 하고, 납축전지의 수명을 두 배로 연장하는 프라임 태양광 인버터를 개발하는 사업 계획을 가지고 있어 점차 하락해 가는 납축전지의 시장의 재부흥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리파워텍은 아직은 불확실한 시장인 전 세계 배터리 복원 사업에 도전하여 신규 산업을 창조하고 유지보수에 대한 프랜차이즈화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대용량 고속 충전기 및 수명 연장 충전기 등 혁신 제품을 개발을 목전에 두고 있다.

리파워텍의 모든 사업은 전 세계에서 적극적으로 이슈화하고 추진하고 있는 기후 변화 대처 및 탄소 배출을 현저하게 줄이는 신재생 에너지 사업과 에너지 절감 사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친환경 사업이다. 때문에 머지 않아 전동지게차, 골프카트, 텔레콤 UPS, 솔라 등 대용량 납축전지의 복원 및 충전에 대한 새로운 혁신으로 경제 상승세의 디딤돌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리파워텍의 프라임 제품 라인업은 국제물류산업전 전시회 기간동안 킨텍스 제1전시장 홀 1 #1B701 부스에서 시연해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