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주유소내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 정부 지원 요청

주유소내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 정부 지원 요청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16.08.31 10: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회, 보급 초기단계로 충전설비 설치비용 지원 필요 주장

[에너지코리아뉴스] 주유소업계가 주유소내 충전인프라 구축 확대를 위해 정부 차원의 보조금 지원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주유소협회(회장 김문식) 30일 “주유소업계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전기차 보급 확대 정책에 발맞춰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구축 사업을 추진중에 있다”며 “전기차 보급이 초기단계인 만큼 전기차 충전사업의 경제성을 고려해 충전설비 설치비용 지원 등 정부 차원의 보조금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협회에 따르면 전국 주유소 수는 약 1만3,000여개로 전국 어디에서든 주유소를 쉽게 찾을 수 있을 만큼 풍부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더욱이 대부분 주유소가 시내 주요도로, 간선도로 및 고속도로 등 지역별 주요 거점지역에 위치해 있어 입지여건도 매우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정부에서도 전기차 보급과 충전인프라 확대를 위한 취지로 주유소내 전기차 충전설비 기준을 완화하는 위험물안전관리법 시행규칙을 개정 공포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주유소 사업자의 자율적인 투자를 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지만, 설치비용이 수천만원에 달하는 높은 초기 투자비용과 소비자의 수요 부족 등으로 인해 전기차 충전서비스를 통한 수익성이 전혀 없어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기가 들어서기란 현실적으로 힘든 상황이다.

이에 김문식 회장은 “정부가 주유소내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 확대를 위한 주유소 사업자의 자발적인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가장 우선적으로 충전장비 설치비용 지원, 방폭설비 등 설치공사비용 지원, 사업운영비 보조 및 기타 세제 혜택 등 정부 차원의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또한, 효과적인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해서 전담기관을 지정하고 주유소내 충전인프라 구축 사업을 총괄 관리하는 방안도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주유소협회는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으로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구축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어 김문식 회장은 지난 8월 26일 제주특별자치도청에서 열린 ‘주유소내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설치’ 세미나에 참석해 주유소내 충전인프라 구축 확대를 위해선 정부 차원의 보조금 지원이 반드시 필요함을 제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