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조경태 의원, “국가 지진대응 컨트롤타워 만들어야” 주장

조경태 의원, “국가 지진대응 컨트롤타워 만들어야” 주장

  • 기자명 박선호 기자
  • 입력 2016.09.15 22: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대응 미비..국민 안심위해 전국가적인 지진대비책 필요 언

[에너지코리아뉴스]조경태 의원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은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한반도에 계속되는 지진에 대한 우려와 함께 정부의 지진대응 컨트롤타워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지난 12일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 규모 5.8의 지진은 그 충격이 북핵실험의 50배에 달할만큼 규모가 클 뿐만 아니라 진앙지가 월성 원전에서 불과 27km 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더 큰 우려를 낳고 있으며, 실제로 한수원은 사상 최초로 월성 원전 1~4호기를 수동으로 정지했다.

조경태 의원은 “이번 지진의 진앙에 해당하는 양산단층대는 오래전부터 활성단층대로 알려져 있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또한 “지난 2011년 일본 대지진 이후 학계를 중심으로 한반도 대지진의 가능성이 제기된 상황에서 조차 정부의 후속 대책이 마련되지 않았다”며 정부의 느슨한 대응을 강하게 질타했다.

기상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 1978년부터 1998년까지 연 평균 19.2회 발생하던 지진 규모 2.0이상의 지진이 1999년 이후 연 평균 47.6회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올해 들어서 지난 7월 5일 울산에서 5.0 규모의 지진이 발생한데 이어 어제 하루만 5.0이 넘는 지진이 두 번이나 발생하는 등 우리나라가 더 이상 지진에서 안전한 나라가 아니라는 국민들의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조경태 의원은 “2000년대 들어서 크고 작은 지진이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지만 우리 정부의 지진대응은 관측과 안내 수준에 그치고 있다”며 “국가 지진예방과 대응을 총괄할수 있는 컨트롤타워를 신설하여 국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전국가적인 지진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