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KTC, IoT를 이용한 계량기 신기술 선봬..

KTC, IoT를 이용한 계량기 신기술 선봬..

  • 기자명 정아람 기자
  • 입력 2016.11.21 16: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 참가 전시 및 상담 진행

[에너지코리아뉴스]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원장 송유종)이 11월 17일부터 19일까지 사흘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16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에 참가해 계량기 검사·이력정보 제공 및 검정분야 신기술을 전시하고 관련 기업에게 상담을 제공했다.

이번 행사는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행사로, R&D 결과 중, 우수 신기술 및 제품을 전시 및 4차 산업혁명 기술체험과 컨퍼런스, 수출상담회, Job-Fair 등이 열렸다.

KTC는 코엑스 B홀 전용부스에 계량기 분야 전문가를 배치해 관련 기업에게 ▲주유기 조작 방지를 위한 보안모듈 및 IoT를 이용한 모니터링 시스템 ▲QR코드를 활용한 계량기 검사정보 제공방법을 설명하고, ▲주유기형 시뮬레이터 및 주유소 관제모니터링을 시연했다.

IT융합 주유기 조작방지 및 검정기술은 주유기 위변조 및 불법 조작을 방지할 수 있는 전자봉인 기술체계를 구축한 방식이며, 주유기 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하여 조작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QR코드를 활용한 계량기 검사 유무정보 제공방법은 소비자가 정량, 정품을 주유했다는 확인과 함께 신뢰를 줄 수 있는 방법으로, 영수증 인쇄된 암호화된 QR코드의 주유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방식이다.

KTC 임일권 본부장은 “KTC가 개발한 신기술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정량, 정품의 주유정보를 제공하여 계량기 불법조작을 방지하고 신뢰성을 제고시킬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