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민의당 미래창조위 "월성1~4호기 즉각 가동 중지" 성명

국민의당 미래창조위 "월성1~4호기 즉각 가동 중지" 성명

  • 기자명 정아람 기자
  • 입력 2016.12.13 11: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안위 재가동 승인은 주변 주민 안전 고려하지 않은 결정" 질타

[에너지코리아뉴스]국민의당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김경진 의원 ․ 신용현 의원 ․ 오세정 의원)는 12일 5시 53분 발생한 경주 인근 규모 3.3 지진이 발생함에 따라, 원전 주변 주민들의 안전이 위협된다고 판단,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월성 1호기부터 4호기까지 재가동을 승인한 것에 대해 성명서를 발표했다.

국민의당은 원안위가 "주민들의 불안감은 안중에도 없이 무모하게 정책을 결정했다"며, "재가동 승인 과정에서 독립성을 갖춘 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안전점검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주민들의 요구를 묵살했다"고 비판했다. 원안위가 사업자인 한국수력원자력의 자체점검과 원자력안전기술원 확인을 가지고 내부절차만으로 ‘원전안전성’을 인정했다는 설명이다.

이에 국민의당은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원자력 안전을 관리감독하기 위해 존재하는 기관인지 원자력 진흥을 위해 존재하는 기관인지 다시한번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국민의당은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원자력 위험으로부터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할 막중한 임무를 똑똑히 상기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마지막으로 국민의당은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제라도 경주 월성 원전 재가동 승인을 철회하고, 주민설득과 안정성에 대한 신뢰확보가 될 때까지 원전 가동을 즉시 중지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여진이 멈추고, 주변 지역의 활성단층 조사가 완료될 때까지 원전 가동을 중지하는 것이 국민의 안전을 위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최소한의 책무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