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석유공사, 박근혜-최순실게이트 축소판에 몸살

석유공사, 박근혜-최순실게이트 축소판에 몸살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16.12.19 11: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래 사장 및 낙하산 인사 경영농단에 '직원들만 고생' 주장

[에너지코리아뉴스]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 홍익표 의원, 김병관 의원, 김정우 의원, 박재호 의원, 송기헌 의원, 어기구 의원, 정의당 이정미 의원, 무소속 김종훈 의원 등은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 및 한국석유공사노동조합과 함께 한국석유공사에서 벌어지고 있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축소판, 낙하산 사장의 경영농단을 통한 공기업 사유화 사태’에 대해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혔다.

한국석유공사는 MB정부의 묻지마식 자원외교와 무리한 해외자원개발정책 및 저유가로 창사 이래 최대의 경영위기에 봉착해 있는 가운데, 이명박 대통령과 같은 현대그룹 출신의 낙하산 사장에 의한 비선 경영농단이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석유공사는 지난해에만 4조 5,000억 원의 손실을 기록했으며, 공사 직원들은 복지 삭감, 임금반납, 조직축소, 명예퇴직 등 고통 분담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석유공사 노조에 따르면, 사장은 평소 친소관계가 있는 자들을 공사에 채용해 억대에 가까운 급여를 지급하고 근거가 불분명한 성과급을 지급함은 물론 항공 비즈니스 석을 제공하는 등 특혜 제공 의혹을 받고 있다. 채용 특혜와 관련해서 사장은 자신이 근무했던 현대그룹 출신3명과 친소 관계에 있던 고등학교 동문1명을 채용했고, 공사의 자회사인 OKYC의 사장도 현대그룹 출신이 선임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중 2명은 석유공사의 자체감사 결과 면접기록 미제출, 경력확인서 및 학력증명서 미구비 등 채용 부적정 처분을 받은 바 있다. 특히 채용된 4명의 고문은 석유탐사 및 개발분야에서 직접적으로 근무한 경력이 없는 비전문가들이라는 것이 한국석유공사 노동조합의 입장이다.

채용 부적정 처분을 받은 2명의 고문 중 한 명은 채용을 담당하는 경영관리본부장 및 상임이사로 임명됐으며, 나머지 한 명은 기획예산본부 및 경영혁신단 고문을 겸임 중이다. 기획예산본부고문은 계약직으로서 공사의 비밀취급 인가도 발부받지 않은 상태에서 공사 보안 관련 규정과는 다르게 공사의 핵심기밀사항으로 볼 수 있는 자산구조조정 과정에 무차별적으로 접근하는 등 수십조 단위의 자산이 일부 개인에 의해 부실하게 처분되거나 유용될 수 있는 심각한 국가적 위협에 처했다고 노조 측은 주장했다.

한국석유공사 노동자들은 현재 국민의 공기업인 한국석유공사가 책임경영 및 투명경영이 훼손되고 채용 비위 의혹 및 일탈적 경영 등 사장의 경영농단에 반발해 노동조합 총투표를 진행한 결과 97.3%의 찬성률로 사장의 퇴진투쟁을 가결, 내부 투쟁 중이다.

김정래 사장은 정부가이드라인을 핑계로 성과연봉제를 강제 확대 도입하면서 노동조합과의 교섭 중에 조합을 배제한 임직원 투표를 강행하는 등 부당노동행위 취지로 고소, 고발당한 상태다. 김 사장은 비용절감을 위해 동해비축기지를 직영으로 전환한다면서 위탁업체 저임금 노동자들을 해고에 직면하게 하고 있는데, 정작 본인은 아랍의 왕세제가 초청했다는 명분으로 F1 경기를 관람하며 초호화 호텔에서 숙박하는 등 모순적 경영 행태로 도마에 오른 바 있다.

이에 더민주 의원들과 한국 노총, 석유공사 노조는 “근본적인 원인은 박근혜 정권의 공기업 사장에 대한 낙하산 인사에 있다”며 산업부는 비밀취급인가가 없는 전문계약직이 주요정보 취급하는 행위에 대해 조사 및 조치를 취할 것, 김정래 사장의 채용 비리에 대해 채용 취소 및 사장에 대한 처벌 요구, 기획재정부의 대통령 낙하산 임명 방지책 수립 및 공기업 사유화 방지 조치, 고용노동부의 김정래 사장의 석유공사 노조 부당노동행위 및 동해비축기지 위탁용역직원 해고 문제 등 조사 및 행정처분 등의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이에 대한 산업부, 기획재정부 및 기관의 입장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