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더민주 이훈 의원 "신고리 5,6호기 원전 건설 중단" 주장

더민주 이훈 의원 "신고리 5,6호기 원전 건설 중단" 주장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16.12.22 09:1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기 원전 폐로에 20조원 내외.. "탈핵 중심 에너지정책 절실해"

[에너지코리아뉴스]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리시설의 건설과 운영에 53조원이 소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 가온데, 국회에서는 원전에만 의존하는 정부의 에너지정책을 전환해야 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이훈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금천구)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장을 건설하고 기본적인 운영을 하는 데까지 소요되는 비용이 약 53조 3천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요 비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방사성폐기물을 중간저장하는 시설에 약 21조원, 처분시설에 약 32조원이 소요될 것으로 산출됐다. 이는 고준위 방사성 물질을 처리하기 위한 비용으로 중‧저준위 방사성 물질의 처리시설을 건립하는 것까지 고려한다면 방사성폐기물 처분에 천문학적인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됐다.

현재 운영 중인 원전 폐로에도 막대한 양의 예산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내년 영구정지 예정인 고리원전 1호기의 경우 폐로에 6,300억원 가량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는 현재 시점에서 산출된 비용으로 앞으로 그 비용이 얼마나 더 오를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다. 1기당 폐로 비용이 1조원 이상 올라갈 경우 국내 24기 원전을 모두 폐쇄하는 데는 25조 원가량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이훈 의원은 “정부가 원전 정책을 이대로 계속 유지한다면,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리 및 원전 24기의 폐로만 따져도 80조원에 가까운 예산이 투입돼야 한다.”며 “원전은 결코 값싼 에너지 연료가 아니며, 정부가 원전만을 고수하고 강조하는 등 국민들을 호도하려는 행동을 더 이상 해서는 안 된다”고 정부의 태도를 강하게 질책했다.

이훈 의원은 “후쿠시마 원전은 사고 발생 후 대처 비용으로만 20조원 이상이 들어간다. 만약 우리나라에서 원전이 단 1기라도 사고가 난다면 원전 24기를 폐로하는 비용보다도 더 많은 사회적 비용이 들 것이다”며 “정부는 이제라도 신고리 5,6호기 원전 건설을 중단하고, 탈핵을 중심으로 한 에너지정책 시행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