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민의당 신용현 의원, ‘연구용 원자력시설 주민감시 강화법’ 대표 발의

국민의당 신용현 의원, ‘연구용 원자력시설 주민감시 강화법’ 대표 발의

  • 기자명 박선호 기자
  • 입력 2017.03.14 16: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하나로원전에 대한 민간환경감시 강화 추진할 것" 강조

국민의당 신용현 의원

[에너지코리아뉴스]그 동안 법적근거가 미흡해 안전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HANARO)’와 주변 원자력 시설에 대한 주민 환경감시가 국회 입법을 통해 강화될 전망이다.

14일 국민의당 신용현 의원(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은 연구용 원자로 인근 지역도 원자력발전소 주변지역과 같이 민간과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환경 감시 협의체인 ‘원자력안전협의회’ 설치를 의무화하는 ‘원자력안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신 의원의 원자력안전법 개정안은 ▲원자력안전협의회 구성을 원안위와 지자체 간에 균형 있게 배분하고, ▲특히, 외부전문가를 2인 이상 포함하며, ▲원자력안전협의회가 원자력안전과 관련된 자료의 제출 요청 시 정부당국은 7일 이내에 해당 자료를 제출토록 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현재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발전소법)’ 에 따른 감시기구 설치는 발전용 원자로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현재 한국원자력연구원의 ‘하나로’가 위치한 대전 유성구 인근 지역은 ‘하나로’ 원자로가 연구용이라는 이유로 발전소법에 따른 민간환경감시가 이뤄지지 않았다. 그동안 ‘원자력안전협의회’는 법적 근거 없이 원안위 지침에 따라 설치됨에 따라, 자료요구권 등의 감시 권한이 없는 단순 소통채널로 형식적으로 운영돼 원자력시설 인근 지역주민의 불만이 높았다.

신 의원은 법 개정안 발의배경에 대해 “과거 19대 국회에도 이와 유사한 취지의 법 개정안이 발의되었지만, 발전소법의 경우 원자력발전소 주변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법통과 자체가 불가능했지만, 이번 개정안은 연구용 원자로와 폐기물관리 시설 등 원자력 이용 연구시설까지 그 대상을 확대해 진전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신 의원은 이어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연구용원자로 등 이전에는 감시할 수 없었던 곳까지 주민 감시가 이뤄질 수 있다”며 “이를 통해 최근 대전 원자력연구원의 방사능폐기물 무단처리와 중저준위폐기물 반입 사건 등으로 인해 땅에 떨어진 원자력시설 안전에 대한 국민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는 “법개정안에 원자력안전협의회의 구성을 보면, 지역주민과 지자체 그리고 정부 간의 입장을 균형 있게 반영한 현실적인 안”이라며 “그만큼 통과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또 ‘원자력 안전과 미래’ 이정윤 대표는 이번 법 개정안에 대해 "그동안 원안위에서 형식적으로 운영해 오던 원자력안전협의회가 법적 기구로서, 자료제출 요청 시 7일 이내 제출하는 요건은 투명성을 위해 진일보한 것이며, 원자력 안전을 위한 실제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신 의원은 “균형있고, 현실적인 대안으로 입법가능성이 높은 개정안인 만큼, 법 통과에 최선을 다해 원자력안전에 대한 국민 우려를 해소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