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첨단산업 원료 희유금속, 3월 말부터 수요기업에 대여

첨단산업 원료 희유금속, 3월 말부터 수요기업에 대여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17.03.27 10: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물公, 국내 제조 및 유통업체에 ‘비축광산물 대여사업’ 시작

[에너지코리아뉴스]한국광물자원공사(사장 김영민)는 올해부터 국내 제조업, 유통업체들을 대상으로 ‘비축광산물 대여사업’을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수급불안에 대비해 광물공사가 비축해 놓은 희유금속 10종을 비축물량의 50%까지 민간기업에 빌려주고 3개월 후 현물로 상환받는 것을 골자로 한다.

희유금속은 반도체, 자동차, 디스플레이, 휴대폰, 철강, 제련 등 우리나라의 주력산업 원료로 수입 의존도가 높고, 매장량이 적고 부존지역이 한정되어 있는 시장 특성상 수급불안 요소 역시 높다.

광물공사는 대내외적인 희유금속 수급위기에 대비해 국내 수요량 약 2개월 분량인 희유금속 10광종(17품목) 77,895톤을 군산 비축기지에 비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희유금속 수요업체들은 필요시 광물공사가 비축한 광물을 대여수수료를 내고 국내에서 인도받은 후 3개월 내(연장가능) 동일한 품질의 현물로 상환할 수 있다.

대여대상은 광물공사가 보유한 광산물 10종이며 국내 수요가 많은 크롬, 몰리브덴, 티타늄, 니오븀이 먼저 대여될 것으로 공사는 예상한다. 대여 수수료는 적정원가와 투자보수를 합산해 매년 초 산정하며 업계 참여 독려를 위해 올해는 연 3%대를 유지할 방침이다.

국내 제조업, 유통업체들은 대여제도와 가격 및 시장정보를 적절하게 활용해 원가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광물공사는 산업통상자원부 승인을 받아 관련 규정 개정을 완료하고 3월 말부터 비축광산물 대여사업을 개시할 예정이다. 대여대상 희유금속은 공사 홈페이지에 공고하고 서류심사를 통해 대여여부를 확정하고, 대여가 확정되면 계약 후 30일 내 인수가 가능하다.

순조로운 사업운영을 위해 국내 실수요 및 유통업체 대상 비축광산물 관련 협의체(가칭, 비축광산물 민관 협의회)를 구성하고 회원사에게 주기적으로 가격정보와 시장동향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비축사업실 박광복 실장은 “대여사업은 국내 제조업과 유통업체들이 공급장애와 가격등락에 따른 수급위기를 해결하는 발판”이라면서 “향후 광물가격 등락을 이용한 해외공급사의 횡포에도 상당부분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