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동서발전, ‘소통·공간·시간 3大 유연화’로 정부3.0 우수기관

동서발전, ‘소통·공간·시간 3大 유연화’로 정부3.0 우수기관

  • 기자명 정아람 기자
  • 입력 2017.03.29 16: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자부, 스마트한 조직문화 개선 두각 높이 평가

[에너지코리아뉴스]한국동서발전(사장 김용진)는 행정자치부가 주관한 공공기관 정부3.0 추진실적 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기관(최고 등급)으로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민간전문가 29명으로 구성된 공공기관 정부3.0 평가단이 119개 공공기관(공기업Ⅰ형 10개, 공기업Ⅱ형 20개, 기금관리형 13개, 위탁집행형 19개, 강소형 57개)을 대상으로 2016년 한 해 동안 수행한 개방, 공유, 소통, 협력 등 정부3.0 추진실적을 다각도로 평가한 결과라는 설명이다.

특히 한국동서발전은 소통과 협업 기반의 스마트한 조직문화 실현, 변동좌석제, 근로시간 통제권의 직원 이양 등 ‘소통·공간·시간의 3대 유연화’를 통해 직무만족도와 생산성을 개선하는 등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주도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소통의 유연화를 위해 모바일 전자결재 도입으로 결재 대기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회사 전용 E-Talk을 개발하여 구성원간의 실시간 온라인 소통을 지원했다. 공간의 유연화를 위해 좌석선택 시스템을 개발하여 철저한 변동좌석제를 실시하였는데, 경영진의 전용 사무실을 전면 폐쇄하고 직원들과 같은 공간에 배치함으로써 권위주의를 없애고 소통을 주도하도록 공간혁신을 시도했다는 특이점이 있다. 또 근무시간의 통제권을 직원에게 줌으로써 시간의 유연화를 시도했는데 그 결과 ‘유연근무제 참여율’ 73%로, 타 공공기관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혹여 유연근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인사상 불이익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유연근무 운영지침을 개발하여 제도시행을 명문화했다.

이외에도 동서발전은 ▲중소기업의 발전산업 진출 판로를 개척, ▲영세기업 에너지·안전 맞춤진단 원스톱 서비스 제공 등 지원서비스 정부와 투명한정부 분야에도 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발전소 운전 빅데이터를 민간에게 실시간으로 제공, 데이터의 융복합을 시도함으로써 신 비즈니스모델을 창출하고 4차 산업혁명 주도를 지원하는등 타 기관의 공공데이터 개방과는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국민이 체감하고 국민행복에 기여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개선함으로써 정부3.0의 핵심가치를 전파하고 성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