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차 산업혁명 에너지소비 증대 문제 발생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에너지소비 증대 문제 발생할 수 있다

  • 기자명 정아람 기자
  • 입력 2017.04.03 15:4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종국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 , 에너지신기술에 따른 전력소비 증가 문제 경고

   
 
[에너지코리아 4월]에너지경제연구원(원장 박주헌)의 2016년도 연구성과발표회가 지난 3월 24일 서울 역삼동 강남메리츠타워 아모리스홀에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에너지정책 방향’을 주제로 성황리에 열렸다. 이날 성과발표회는 최근 전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2016년도 에너지경제연구원에서 수행한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후속 연구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박주헌 에너지경제연구원장, 이재훈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총장(前지식경제부 차관), 송종국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 등 내·외빈과 산·학·연 각계 관련 전문가 300여 명이 참석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에너지 역할에 대한 높은 관심을 드러냈다. 정리 I 정아람

 

개회식 행사는 박주헌 에너지경제연구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이재훈 산업기술대학교 총장의 축사와 송종국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의 기조강연이 이어졌다. 

박주헌 에너지경제연구원장은 개회사에서“인류는 30년이 채 못 되는 기간 동안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시키는 인터넷 세상을 완성 했고, 최근에는 인류를 넘어 사물간의 연결을 통한 초연결 시대를 이끌어내면서 인공지능, 인더스트리4.0, 기술융합 등의 키워드로 대표되는‘4차 산업혁명’시대를 만들어 가고 있다”며,“기계화-대량생산과소비-컴퓨터 혁명으로 이어지는 과거의 산업혁명 시기들이 제조업을 중심으로 시작됐다면, 작금의 4차 산업혁명은 제조업 뿐만 아니라 금융,바이오,유통,엔터테인먼트 등 경제·사회·문화 전분야에 걸쳐 전방위적으로 이뤄지면서 새로운 사회모습으로의 변화를 가속화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원장은“에너지 분야에서의 4차 산업 혁명을 전망해보자면, 에너지신기술 및 ICT 등과 융합돼 기술이 에너지가 되는 에너지 新산업·新비즈니 스군의 확대·발전 양상으로 요약 될 수 있다. 과거의 에너지산업이 부존에너지의 투입에 전적으로 의존 하는 것이었다면, 미래의 에너지新산업은 ICT융합 고효율시스템 구현을 통한 부존에너지의 절약과, 에너지신기술을 적용한 新에너지생산 확대를 통해 미래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예상하고,“기술이 에너지가 되는 미래의 에너지新산업은 기후변화 대응 미래에너지시스탬 구축의 근간이될 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 전반의 저탄소고효율경제체계 구축의 기초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송종국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은 기조강연에서“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을 논하는 이유는 1차 산업혁명 이후 지속해 온 세계 경제의 성장에 종말이 온다는 부담과 이에 따라 새로운 동력이 필요해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송 원장은“4차 산업혁명은 데이터 분석 및 활용과 현실과 가상세계의 결합의 특징을 갖는다” 며,“이 중 핵심 기술은 사물인터넷, 클라우드컴퓨팅, 빅데이터분석/인공지능”이라고 꼽았다.

이어 송 원장은“앞으로 에너지산업은 빅데이터의 발전과 사물인터넷 확대를 통해 에너지의 생산·유통·소비가 동시적이고 주체가 혼합되는 수평적 산업구조로 전환 될 것”이라고 예측하면서,“생산과 유통 측면에서는 신재생에너지 생산 확대와 ESS기술의 발전 및 스마트그리드 구축으로 획기적이고 지속가능한 산업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송 원장은 2013년 전세계 클라우드 컴퓨팅의 전력 소비량이 6,840억 KW(서울시의 15년간 소비량 수준)에 달했음을 지적하면서 에너지신기술 활용으로 인한 새로운 에너지소비 증대의 문제 발생 위험에 대해 경고했다.

 

■1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에너지 시장정책 방향 

이유수 선임연구위원/ 김지효 부연구위원

1부‘4차 산업혁명 시대의 에너지 시장정책 방향’발표에서 이유수 선임연구위원은‘에너지결합 서비스를 위한 전력시장 변화’를 주제로 연단에 섰다.

이 위원은 에너지원간 또는타 산업제품 및 서비스와의 결합된 형태의 판매시장 형성의 필요 성을 설명하면서, 에너지결합서 비스 시장으로의 진화를 위해 전력 도매 및 소매 시장의 신규사 업자의 자유진입과 공정경쟁이 가능하도록 진입규제 철폐와 소비자의 공급선택권 확대, 입찰형 식의 가격결정방식, 송배전망과 판매부문의 분리 이행 등의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이 위원은 소비자의 성향과 전력 소매시장 구조를 살펴보면, 한전에 대한 전기공급 전문회사 이미지가 높으며, 타 사업자의 전력 소매시장 진입에 대해서는 소비자의 긍정적 신호를 보인다고 분석했다. 또 신규 진입방식의 소매시장 개방은 공정 경쟁이 관건 이라고 주장하면서, 요금의 할인 또는 추가적 서비스를 통한 신규 사업자의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 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은“시장의 공정한 경쟁 조성이 사업자의 가격경쟁력 제고에 유인이 될것”이라면서“전력 도매 및 소배 시장의 운영방식이 신규사업자의 유인을 좌우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끝으로 전력 소매시장에 대한 정책적 기능에 대해 소매시장에 대한 공정 경쟁조성 차원에서 정책적 기능을 제고하고, 기존 독점적 시장의 가격 규제에서 경쟁 구조에 맞도록 규제를 재정립해 야함을 강조했다. 에너지원별로 분리된 관련 법과 제도를 시장기능 중심으로 개편하고, 시장 감시 기능의 강화 차원에서 에너지 원의 통합적 관리 및 운영이 필요함을 주장했다.

두 번째 발표자로 나선 김지효 부연구위원은‘ICT 융복합 에너 지수요관리 전략’을 주제로 ICT 융복합 에너지 수요관리에 있어 서“더 효율적인 에너지 이용과 글로벌 에너지수요관리 시장 선점이 과제”라면서“기술 확산 시장 환경 조성, 기술경쟁력 육성, 일관 성있는 통합적 에너지시스템 구축을 균형잡힌 정책 조합의 요소” 라고 밝혔다.

김 위원에 따르면, 현재 세계적 기업인 구글은 Nest Thermostat Solarcity와 제휴해 스마트홈 플랫폼을 제휴하고 있으며, IBM은 GIView FEMS 공장 단위 전체 에너지소비를 최적화하고 있다.
또 삼성은 스마트가전 시장 선도를 목표로 에너지 관리에 신경 쓰고 있고, LG 역시 LG유플러스와 함께 홈IoT 국민 DR 시범사업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토대로 김 위원은 에너지 빅데이터의 개념을 가져오면 서“에너지 빅테이터는 에너지 시스템 내에서 생성·수집·관리되는 생산, 전달, 소비에 관련된 모든 유형의 데이터”라고 정의했 다. 김 위원은“빅테이터 활용을 포함한 ICT 융복합 기술과 에너지인프라를 통합해 에너지소비를 최적화함으로써 안정적 에너 지수급체계계 구축에 기여할 수있다”면서, 이 같은 ICT 융복합 수요관리 체계 구현을 위해 관련 기술의 표준화 및 인증방식, 보안 및 정보 보호에 관한 기술적 정책 기반이 갖춰져야 함을 강조했다.

 

■2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에너지신산업 발전 방향

박찬국 부연구위원/이쳘용 연구위원

이어진 2부‘4차 산업혁명 시대의 에너지신산업 발전 방향’세션 에서 박찬국 부연구위원은‘전력 신사업 유형과 성장 잠재성’을 주제 발표했다.

박 위원은 부문별 전력 신사업 유형을 재생에너지, 에너지저 장, 에너지관리, 소비자서비스 혁신, 전력 신사업으로 나눴다. 이를 토대로 분산자원(재생에너지, 에너지저장, 에너지관리 부문)에 서는 전력회사도 핵심 고객이고, 전력회사들의 전력 신사업 확대를 통해 부문별 역량 기업들의 사업 기회가 확대 된다고 분석 했다. 또한 사업주체와 협력업체의 자원을 결합해 이종산업체의 전력 신사업이 활발하게 이뤄질 수있고, 지자체의 지역산에너지 공급 사업이 확대될 수 있다고 봤다. 이외에도 일반 소비자 접점을 갖추고 있는 사업자들은 대체로 소비자서비스 혁신에 주력하고 결합서비스, 다양한 요금제 멀티브랜드 소비자 선택권 확대와 개인화 서비스가 증대된다고 설명했다.

박 위원은 에너지신산업 발전을 위해서 전력 판매 사업활성화와 민간참여 확대, 전기요금 체계 변화, 신재생 보급 및 활용 촉진을 우선과제로 꼽으면서“단기 성과에 치중할 경우 미래를 대비한 체계적 준비가 부족해질 수 있으 며, 정책의 일관성이 깨질 경우의 불확실성이 가중된다”고 경고 했다. 또한“에너지신산업 확산 시요금 인상 요인 발생과 민원 증가, 기존산업에 대한 소홀함과 새로운 것에 대한 단순 몰입식 추진, 민간사업자 판매시장 참여 시 체리피킹(cherry picking) 발생 문제에 대해서도 간과하지 말 것” 을 당부하면서 기존 사업자의 독과점 체제가 오히려 강화될 것이 라고 경고했다.

마지막으로 발표자인 이철용 연구위원은‘신재생에너지 전원 발전 방향’을 연구하고, 신재생발전원 확대를 위해 기존의 RPS 방식의 문제 점 해결을 위한 가격결정 방식으로 경매 제도를 도입해야할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 위원은“일반적으로 소비자는 전력이 어느 발전소에서 생산 됐는지에 크게 관심이 없는 상황 에서 발전원에 대한 잠재적 선호를 갖고 있지는 않을까?”라는 물음이 연구의 배경이라면서“, 발전원 비중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 공급 측면에서 비용 및 위험 최소화 형태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접근을 시도했다”고 밝혔다.

이 위원은 기후변화 대응 안정적 수급체계 구축을 위해 신재 생기반 분산 전원의 확대의 필요 성을 설명하면서“경매제도의 확대가 필요하다”며“, 신재생에너지 발전 수익에 대한 불확실성이 RPS 운영 상의 가장 큰 걸림 돌”이라고 지적했다. 또한“계통 안정성 확보에 관한 연구가 시급 하다”고 주장했다. 신재생에너지 비중 확대에 따라 계통안정성 확보 방안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이 위원은“한국은 변동성 재생 에너지에 의한 계통안정성이 타국에 비해 취약하고, 간헐성 보완 방법으로 ESS와 백업용 소형 가스 복합발전 비교·분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본 기사는 에너지코리아뉴스의 자매지 월간<ENERGY KOREA> 2017년 4월호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