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열병합발전시설'이 미세먼지 효과적 대응책" 주장 나와

"'열병합발전시설'이 미세먼지 효과적 대응책" 주장 나와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17.04.12 11: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센터·국회의원 장병완 의원실 공동 세미나 주최
열병합발전은 열과 전기 동시 생한해 에너지 사용 저감 효과

[에너지코리아뉴스]집단에너지 열병합발전시설이 미세먼지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에너지원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기후변화센터(이사장 한덕수, 前 국무총리)와 국회의원 장병완 의원실은 공동으로 12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병합발전의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저감 효과와 국가 에너지믹스에서의 역할'에 관한 세미나를 개최하고, 열병합발전은 열과 전기를 동시에 생산함으로써 에너지사용을 줄이고, 대기환경 유해물질도 적게 배출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세미나는 열병합발전의 온실가스 감축 및 미세먼지 저감 효과와 사회적 편익을 분석하고 열병합발전 이용 확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열병합발전은 열과 전기를 동시에 생산하기 때문에 열과 전기를 따로 생산하는 방식에 비해 종합적인 에너지 효율이 높다. 또한 에너지효율이 높은 만큼 온실가스 저감 효과도 매우 크다. 유엔환경계획 UNEP 보고서에 따르면 열병합발전은 2050년까지 35기가톤의 온실가스를 저감시킬 수 있는데, 이는 지구온도 상승폭을 2~3℃수준으로 제한하는데 필요한 글로벌 온실가스 감축량의 58%에 해당된다.

이미 북유럽 지역을 비롯해 미국, 중국 등 많은 국가가 열병합발전을 신재생에너지에 버금가는 유력한 온실가스 감축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특히 이날 토론회에서는 열병합발전이 대기오염물질을 적게 배출해 해마다 봄철이면 심각한 사회·환경 문제를 야기하는 미세먼지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에너지원이라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우리나라는 온실가스 감축 계획에 따라 2030년까지 온실가스 3억 1,500만톤을 감축해야 하는데, 그 중 8,000만톤 이상을 저탄소 믹스·효율향상 등의 발전(전환) 부문 감축수단과 CCS·마이크로그리드 등 에너지신산업에 포함되어 있는 발전(전환) 부문 감축수단을 활용해 감축할 계획이다.

그 중 마이크로그리드 부분에서 감축하겠다는 온실가스 400만톤에 대한 감축수단으로 열병합발전’이 유력한 옵션으로 거론되고 있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하지만 국내 열병합발전 기업들은 만성적인 경영난을 겪고 있어 성장은 커녕 생존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열병합발전이 생산한 열은 시장지배적 사업자인 한난(시장점유율 47%)의 열 판매가격에 상한적용받고 있으며 열을 생산하면서 동시에 생산하는 전기는 원가 이하로 판매되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이날 세미나에서 이창호 박사(한국전기연구원 연구위원)는 ‘지역냉난방 열병합발전의 사회적 편익 및 전력수급효과’라는 주제로 첫 발제에 나섰다.

이박사는 열병합발전이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감축에 따른 편익도 제공하고 있을 뿐 아니라 분산전원으로서 초고압 대규모 전력 신규 송전선로 건설 및 송전탑 건설에 따른 보상 비용 등 사회적 갈등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창호 박사는 “열병합발전은 분산전원으로서 설비편익, 운영편익, 환경편익을 제공하고 있는 만큼, 고효율 분산전원에 대한 인증서발급, 구입 전력 계약제도 도입, 시장제도 개선 등이 이뤄져야 한다” 고 말했다.

박정순 실장(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국가 에너지믹스에서 열병합발전 확대를 위한 정책적 과제’를 주제로 발표했다.

박실장은 열병합발전은 환경적으로 온실가스 배출저감과 대기오염 방지 편익을 제공하며, 경제적으로는 연료비용과 전력구매 비용, 난방시설 대체 비용 등의 절감효과를 가져올 뿐 아니라 분산전원으로서 정전 리스크 비용 저감 편익도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실장은 이 같은 장점 때문에 유럽 연합은 열병합발전 비중을 2013년 12%에서 2030년 까지 20%로 높일 계획이며, 이를 통해 2030년에 연간 약 1,714Twh의 1차 에너지를 절약하고 연간 686Mt CO2 감축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료에 따르면 유럽연합 회원국 중 독일, 프랑스, 영국 등 10개국이 열병합발전설비에 대해 조세감면을 해주고 있고, 핀란드, 벨기에, 네덜란드 등 5개 국가는 투자 보조를, 그 외에도 에너지절약, 이산화탄소 감축 등의 역할을 인정하며 신재생에너지에 준하는 인증서 발급 등을 통해 지원해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에너지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36개의 집단에너지 사업자 중 24개 사업자가 적자를 기록했다”며 “분산형 전원의 대표이자 친환경에너지원인 집단에너지 열병합발전이 구조적 문제로 인해 생존의 발목을 잡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력 당국의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는 장병완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장과 한덕수 기후변화센터 이사장이 참석해 개회사와 축사를 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