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19대 대선 후보들 "미세먼지 잡기위해 중국과 손잡을 것"

19대 대선 후보들 "미세먼지 잡기위해 중국과 손잡을 것"

  • 기자명 정아람 기자
  • 입력 2017.04.12 17: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탄발전 비중 줄이고, 친환경 발전 비중 높일 것 지향

▲ 12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린 19대 대선후보 정당 초청 기후변화 에너지 토론회 참석자들

[에너지코리아뉴스]19대 대선후보들의 에너지정책 방향을 살펴볼 수 있는 정책 검증의 場이 열렸다. 국회기후변화포럼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19대 대선후보의 기후변화 및 에너지 정책 담당자들을 초청해 후보별 기후변화에너지 정책 토론회를 열었다.

먼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신고리5,6호기 건설을 중단하고 재판 중인 월성1호기 수명 연장 및 원전 건설 계획을 전면 재검토해 8차 전력수급계획에 반영하는 등 점진적으로 원전 비중을 축소하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석탄발전 비중을 줄이고, 가스발전 비중을 높일 계획이다.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미착공 원전과 신규 원전 계획을 유보하고 석탄발전 가동률을 하향 조정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예정된 석탄발전 중 미착공 4기인 당진에코1,2호기와 삼척화력 1,2호기 허가를 보류하고 이를 친환경발전원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철수 의원은 태양광과 풍력 중심의 재생에너지 비중을 20%까지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설명했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오는 2040년까지 모든 원자력 발전소를 폐쇄해 한국을 탈핵국가로 만들고 204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공급비중을 40%까지 늘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심각한 미세먼지로 인해 국민들의 건강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각 당은 한 목소리를 냈다.

국민의당은 지난 8일 마스크 없는 봄날을 위한 6가지 미세먼지 대책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으로 미세먼지를 국가 재난에 포함, 미세먼지 기준을 국제 수준으로 강화, 중국과 환경외교 강화, 석탄화력발전소 신규 승인 취소 및 친환경발전소로 전환 등이 포함됐다.

바른정당도 "국민이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는 권리를 누리도록 국민 안전과 생명을 보장하는 데 기여하겠다"면서 "미세먼지 발생원인과 발생메카니즘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중국과 기후변화 공동 대응 체계를 구추함으로써 미세먼지 저감 등 환경협력을 강화하는 강력한 기구를 설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정당은 이를 위해 현재 60% 수준의 미세먼지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설비와 프로그램, 전문인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정의당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화석연료에 세금 부과, 호흡기 취약계층·야외활동 노동자 농민 경찰 국가산업단지 집중관리, 노후경유차 폐지, 사업장 대기오염 총량제 전국 확대, 미세먼지 해결 위한 동아시아 환경협력 사무국 설치 등의 대안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